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1 - 우리 역사의 새벽이 열리다 (45억 년 전~30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1
오강원 지음, 김종민.서영아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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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역사 관련 책이 많이 있지만 어느 한 권으로 모든 것을 충족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욕심이라는 것도 안다. 그러기에 되도록이면 여러 종류의 역사책을 보려고 한다.

그 중 이번에 보게 된 책이 <한국사 편지>를 이을 책이라는 이야기가 들리는 바로 이것이다. 처음 한국사를 접하게 해줄 때는 너무 어려워도 안되고 그렇다고 너무 설렁설렁 넘어가도 안되니 중간 지점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너무 딱딱하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사실을 빼놓지 않았을 것 같은 책을 고르려고 한다. 그런면에서 보자면 이 책은 일단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우선 아이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서술방식이라 옆에서 조근조근 들려주는 듯한 느낌이기 때문에 처음 한국사를 접하는 아이들도 크게 두려워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중간중간 마치 옛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이야기들도 있으니 좀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겠다. 그러면서 선사시대부터 청동기를 거쳐 철기 초기의 역사를 두루두루 훑어준다. 다만 그렇게 이야기를 많이 하다보니 길게 늘어지는 듯한 느낌도 없지 않다. 그래도 처음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이라면 재미있고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가 이제 어느덧 한국사를 배워야 할 때가 되었다. 다른 집 남자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다는데 우리 집 아들은 그쪽에 도통 관심이 없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이야기처럼 해주려고 한다. 거기다가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을 겸하고 있다. 청동검도 만들어 보았고 고인돌 만드는 것도 직접 해보았으며 솟대도 만들어보았는데 얼마나 기억하는지는 모르겠다.

이번에는 고조선 시대에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는 도구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욕심 같아서는 전체적인 역사를 죽 훑어보고 싶었지만 처음부터 무리하면 흥미를 잃을까 걱정이 되어 재미있는 활동부터 하기로 했다. 우선 역사에 관한 것이니만큼 책표지도 한지를 붙여 책을 만들었다.

책에 있는 부분을 사진으로 찍어 인쇄해서 오려 붙이기로 했다. 오린 것을 한 면에 하나씩 붙이고 설명을 쓴다. 팔주령을 보더니 역사드라마 <점프>에서 봤다며 먼저 아는 체를 한다. 장신구들을 붙여서 책을 완성했다.

한쪽은 자리가 남아서 솟대의 의미와 소도에 대해 정리했다. 솟대는 만들어 보기도 했고 나올 때마다 이야기해 줬건만 자꾸 잊어버린다. 이제는 잊지 않겠지.

겉표지는 하드보드지에 훈민정음이 씌어진 한지를 붙였다. 승아가 더 탐을 내던 책이다. 하지만 승아에게는 너무 쉬운 부분이라 연호와 활동을 했다.

덮어 놓은 모습. 원래 앞뒷면을 위아래를 맞춰야 하는데 정작 책을 만들 때는 깜빡하는 바람에 반대로 되어버렸다. 다음엔 책을 읽고 뒤에 부록으로 있는 '정리 노트'를 활용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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