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복의 비밀 사각사각 책읽기 2단계 시리즈 5
스테판 마르샹 지음, 김주경 옮김, 이브 칼라르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하하하. 일단 웃고 시작해야겠다. 그림책과 동화의 경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 판형의 책이다. 글이 그림책 만큼 적은 것은 아니고 그렇다고 동화를 대하듯 마음 먹었다가는 어느새 끝나버리는 그런 책이다. 이제 막 그림책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동화로 넘어가기 직전의 아이들이 보는 책이라고나 할까. 그런데 내용이 너무 재미있다. 아니 재치있다고 하는 편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한 아이가 한여름에 스키복을 입고 나타났다면 어떨까. 아마 초반의 상황은 어느 나라나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가타부타 변명도 하지 않으니 아이들은 더욱 놀려대겠지. 처음에는 테오가 무척 소심한 아이라서 아이들에게 마냥 당하기만 할 줄 알았는데 나중에 발표할 때 보니 그렇지도 않다. 다만 상황이 상황인지라 당장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서 그런 것 뿐이다.

테오네 선생님은 참 영리한 것인지 아니면 우연히 기회가 맞아 떨어진 것인지 모르겠지만 슬기롭다는 생각이 든다. 마침 그날 요즘 자신에게 일어났던 일을 주제로 글을 쓰라고 하니 말이다. 테오에게 무슨 일이 있는데 그것을 교육과 연결시켜 상황을 해결하는 능력이 있어 보인다. 게다가 글쓰기가 미리 예정되어 있던 것도 아닌 것 같으니 말이다. 발표할 시간이 되자 모두들 눈을 안 마주치려고 하는 모습에 얼마나 공감이 되던지. 

분명 동화책이라 그림의 비중을 많이 두지 않았을 텐데도 꼼꼼하게 신경 쓴 흔적이 보인다. 그리고 역시나 웃게 만들었던 것은 마지막에 있는 한 마디 말이었다. 교장 선생님이 테오 반에 오셔서 방금 테오 아빠가 '잠옷을 입고' 학교에 왔다갔단다. 여기서 굳이 잠옷을 입고 왔다는 말은 들어가지 않아도 되건만 앞뒤 상황이나 극적 구성을 위해 들어감으로써 모든 것을 단번에 이해하게 만든다. 즉 그냥 밋밋하게 넘어갈 테오의 상황을 부각시킨 셈이다. 게다가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고 말이다. 작가의 위트에 반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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