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배는 지옥행 동화 보물창고 21
야마나카 히사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임수진 그림 / 보물창고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망치를 잘못 휘두르는 바람에 새로 산 텔레비전을 구멍내고 꿈이었으면 하고 바라는 가즈야를 보니 그 심정을 알 것 같다. 정말 상황이 안 좋을 때는 꿈이었다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바란 적이 많이 있었다. 얼마나 절망적이었으면 그랬을까. 그런데 만약 내가 가즈야 부모라도 펄펄 뛰었을 것이라는데 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는지도 모른다. 200만원을 주고 새로 산 텔레비전 화면에 구멍을 뚫어 놓았으니 당연하지. 그냥 동화인데도 내가 괜히 아깝다. 너무 책 속에 빠졌나보다.

마코토가 그림 그리러 가자는 제안에 탈출구를 찾은 듯 항구로 나갔다가 이상한 아저씨를 만나고, 마코토가 그 아저씨를 기절시키는 바람에 둘은 얼떨결에 도망을 친다. 그런데 하필이면 그 이상한 아저씨가 있는 배로 도망을 칠 게 뭐람. 가즈야가 처음에 텔레비전을 부순 후 가출을 결심하고 사 놓은 음료수로 간신히 목을 축인다. 이렇듯 여기서는 사소한 행동도 그냥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나중에 알고 보면 다 뜻이 있고 이유가 있는 것들이다. 

그림을 잘 못그리는 가즈야가 항구에 있는 배를 아무렇게나 막 색칠할 때부터 뭔가 일은 꼬이기 시작한 것이다. 게다가 화 나면 앞뒤 생각없이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마코토도 한몫을 단단히 했다. 그럼으로써 둘은 똑같은 신세가 된 것이다. 마코토는 가즈야에게 자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라며 미안해 하지만 가즈야도 어차피 큰 문제를 안고 있었기에 마코토를 탓하지 않는다.

그렇게 타고 있던 배에서 결국은 발각되었다가 선장, 이마무라 선원과 함께 탈출하기까지 숨막히는 모험이 펼쳐진다. 보험 사기극이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개인적인 복수를 하기 위해 자신을 내던지려 했던 선장이 가즈야와 마코토 덕분에 삶을 선택하기도 한다. 

끝까지 이야기 속에 괜한 소품은 등장하지 않는데도 전혀 억지스럽지 않다. 다만 가즈야가 총을 잡고 꼭 한번 쏴보고 싶었다고 생각하며 쏘는 장면은 어른으로서 괜한 불안감을 느끼게 한다. 물론 방어하기 위해,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할지라도 요즘 아이들은 그런 게임을 하며 진짜로 총을 잡아보고 싶다고 느끼는 것이 사실임을 감안하면 괜한 불안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린이 책에서 지나치게 어린이 취급하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이런 식의 표현을 두려워하니 나도 어쩔 수 없는 이 시대의 어른인가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