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내일은 희망 뉴베리 수상작 시리즈 (주니어김영사) 6
조앤 바우어 지음, 고은광순 옮김, 정다이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이런 책을 읽을 때면 문화와 가치관의 차이를 확연히 느낀다. 그냥 느끼는 것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끔은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과연 우리나라였다면 어른들이 호프를 어떻게 바라볼까. 아니, 먼저 호프의 엄마를 탓하겠지. 어떻게 엄마라는 사람이 그럴 수가 있느냐라며. 거기다가 호프의 아빠가 누군지도 모르는 그 상황을 용납하지 않고 미리 삐딱하게 바라보았을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또 하나의 선입견이 작용한다. 식당 종업원을 천직으로 알고 있는 호프의 엄마를 보면서 그게 무슨 대단한 직업이라고 아이까지 책임지지 않으며 자신의 일만을 선택했을까하는 점이다. 그러나 책을 덮을 때 즈음이면 호프 엄마를 어느 정도는 이해하게 된다. 독자는 호프의 눈으로 바라보며 느끼는 감정이므로 그것은 호프가 엄마를 이해했다는 뜻이기도 할 게다.

음식 만드는 데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이모와 함께 살면서 자연스럽게 식당일을 함께 하게 된 호프-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식당일이라고 하면 하찮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진짜 서비스를 중시하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다.-는 어쩌면 자신의 삶을 희망이 없는 것이라고 여겼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자신이 이름도 스스로 호프라고 바꾼 것이리라. 흔히 말하듯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는데(실제로 청소년들도 이 말을 얼마나 들었는지 그게 무슨 큰 무기인 양 툭 하면 그 말을 사용한다.) 아마 호프도 내면에서는 엄청난 혼란이 있었을 것이다. 왜 엄마는 자신을 버리고 떠난 것일까. 아빠는 누구일까. 만약 이모마저 떠난다면 어떻게 될까하는 여러 복잡한 감정들이 있었겠지. 솔직히 나도 엄마의 입장이지만 호프의 엄마가 몇 년에 한 번씩 찾아와서 아무렇지도 않게 남을 대하듯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걸 보며 이해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나중에야 알았다. 다만 표현하지 못했을 뿐이라는 것을.

전혀 낯선 자그마한 도시로 이사를 와서 식당에서 일을 하며 겪게 되는 많은 사건들이 어찌보면 호프의 운명이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하필이면 식당 주인이 백혈병에 걸린 것이라든지 그 몸으로 시장 선거에 출마한 것이라든지 결국은 이모와 결혼한 것까지 그 모든 일련의 과정들이 호프가 자신을 받아들이고 엄마를 이해하고 이모를 엄마로 여기기 위한 장치였다는 생각도 든다. 호프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정치적,사회적인 문제도 나오지만 거기에 초점이 맞춰지기 보다는 호프 내면의 성장과 세상과의 소통에 초점이 맞춰진다. 자기의 길을 가면서도 최고의 종업원이 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며 호프는 온전히 자신의 삶을 살고 있구나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그렇다면 호프의 모습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적용시켜 볼 수 있을까. 지금 우리의 현실로서는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해 버릴 수많은 목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물론 그 목소리 중 하나는 내 것임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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