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신화와 전설 2
베르나르 브리애 외 지음, 마르셀 라베르데 외 그림 / 지엔씨미디어(GNCmedia)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지난 연말 즈음부터 지금까지 각 나라나 대륙별로 신화를 읽고 있다. 물론 나 혼자만의 의지로 읽는 것이라면 중도에 포기했겠지만 여럿이 함께 하는 것이라서 아직 이어지고 있다. 중간에 잠깐씩 건너 뛴 것도 있어서 조금 아쉽긴 하지만 그런 책들은 언젠간 꼭 읽어보리라 생각중이다. 그러던 중에 이 책을 보니 마치 뭔가 운명 같다는 생각까지 든다. 원래 뭔가에 관심을 가지면 그와 관련된 것들이 주변에 갑자기 많이 나타나는 듯한 느낌이 들곤 하지 않던가.

세계에 흩어져 있는 이야기들을 두 권의 책으로 묶었단다. 물론 그 많은 신화와 전설을 두 권으로 묶는다는 것이 불가능해 보일 수도 있지만 잘 선택하면 가능할 듯도 하다. 게다가 이 책은 보통의 책보다 훨씬 두꺼우니까. 뭐, 두껍다고 겁낼 필요는 없다. 어린이책인만큼 줄 간격이 넓은데다 그림이 많아서 금방 읽을 수 있으니까.

대개 신화나 전설이 나라별로 묶여 있는데 반해 이 책은 다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첫 번째는 용에 대한 이야기들을 묶어 놓고 두 번째는 바다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묶어 놓고 마지막 장은 상상 속의 동물들로 묶어 놓은 것이다. 물론 장단점은 있다. 이렇게 묶어 놓으니 각 나라마다 비교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계속 읽다보면 어느 나라의 이야기인지 정리가 안 된다는 단점이 있다. 아무튼 이렇게 묶어 놓은 점이 신선했다.

용에 대한 인식은 동양과 서양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서양에서는 주로 나쁜 역할로 나오며 꼭 없애야 하는 대상으로 나오는 반면 동양에서는 사람을 도와주는 신성한 동물로 여겨진다는 점을 여기서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상상의 동물들만 따로 묶어 놓아서 흥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다만-원래 신화나 전설이 그렇다고 하지만-이야기가 애매하게 끝나거나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았다. 처음에 신나게 시작하다가도 나중에는 '이거 뭐야'라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너무 알려주기에만 급급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는 대개 지금의 모습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래서 그렇게 되었대요'라는 식의 이야기가 많은 법이다. 그렇다면 어떤 것에 대한 이야기인지를 밝혀 주었으면 훨씬 재미있을 뻔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