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주인은 누구일까? 그림책 보물창고 44
에마 치체스터 클락 글.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그림을 보면서 참 낯익다고 생각했다. 분명 작가 이름은 낯선데 말이다. 특히 뒷부분에 나오는 할머니는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느낌이었다. 그러다 작가 소개를 보고 알았다. 이 책의 작가는 퀸틴 블레이크로부터 일러스트레이션을 배웠단다. 즉 퀸틴 블레이크와 그림 풍이 비슷해서 낯익었던 것이다. 어쩐지.

강아지 파이퍼는 엄마를 떠나 새주인을 따라 언덕 위의 집으로 간다. 항상 엄마로부터 주인 말을 잘 들으라는 가르침을 받았기에 파이퍼는 주인의 말을 잘 듣는다. 그러나 그건 어디까지나 파이퍼의 생각이다. 주인은 토끼를 혼내주라는 의미였는데 파이퍼는 말 그대로 토끼를 잘 봐 주었으니까. 우여곡절 끝에 첫 번째 주인인 존스 씨네 집에서 탈출한 파이퍼는 거리를 배회하다 차에 치일 뻔한 어느 할머니를 구해준다. 사람들은 쓰러진 할머니에게 신경쓰느라 파이퍼는 신경도 쓰지 않는다. 이렇게 파이퍼는 다시 떠돌아다니게 되는구나. 처음에 할머니가 파이퍼에게 호감을 보일 때 혹시나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말이다.

전에는 이런 강아지 이야기가 나오면 그냥 객관적인 입장에서 보았는데 직접 강아지를 키우다 보니 나도 모르게 우리 강아지를 대입하곤 한다. 그렇다고 내가 강아지를 엄청 예뻐하느냐면 그건 아니다. 그냥 가끔 귀엽긴 해도 아직 귀찮은 면이 훨씬 많다. 하지만 어쩌다가 강아지만 두고 나가려고 하면 애처로운 눈빛으로 바라보는데 그 때만은 정이 새록새록 든다. 이런 강아지를 길에 내버린다는 것은 상상도 못할 정도다. 그러니 파이퍼가 혼자 떠돌아다니는 것이 얼마나 마음 아프던지.

하지만 마음씨 착한 할머니가 파이퍼를 찾아내 함께 살면서 걱정했던 마음은 사라졌다. 그러나 이들에게 또 한번의 시련이 닥친다. 바로 전 주인인 존스 씨가 자신의 개라는 전화를 한 것이다. 이제 정말로 마음씨 고약한 존스 씨가 파이퍼를 데려가겠구나. 하지만 마지막 장면은 읽는 이를 안심시키다 못해 기쁨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멋진 황혼녘의 뒷모습은 행복감마저 느끼게 한다. 파이퍼는 이제 애완동물이 아니라 반려동물이 된 것이다.

윤곽선만 대충 그린 듯한 인물들과 중간중간 나타나는 화려한 색상의 그림들을 보노라면 밋밋한 느낌도 있으나 자연을 묘사한 부분에서는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기에 충분할 만큼 부드러움이 느껴진다. 누군가에게 배우면 그 사람의 화풍을 닮는 것일까. 아무리 봐도 퀸틴 블레이크를 연상시키는 그림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