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부 곰팡이와 여행하다 집요한 과학씨, 웅진 사이언스빅 13
오치 노리코.유재일 지음, 김주영 옮김, 정하진 그림, 아자와 마사나 사진, 김완규 감수 / 웅진주니어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워낙 과학 특히 세균에 대해 관심이 많은 둘째 때문에 본의 아니게 거기에 대해 책을 보게 되었고 덩달아 아는 것도 조금 늘었다. 그러나 여전히 돌아서면 잊어버리곤 한다. 하지만 큰 명제는 잊지 않았다. 바로 곰팡이가 없었다면 지구는 죽은 생물들로 넘쳐 났을 것이라는 것, 따라서 곰팡이는 아주 중요한 것이라는 점.

곰팡이 쿠가 나와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글이 많은 듯 하지만 천천히 읽다 보면 금방 끝난다. 그만큼 흥미롭기 때문이다. 또한 생생한 사진자료가 많아서 그것을 보는 재미도 한몫한다. 현미경 사진 뿐만 아니라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곰팡이 사진까지 보여주고 있어서 가끔은 지저분하고 징그럽다고 느끼면서도 자꾸 들여다보곤 한다. 특히 식물에 핀 곰팡이균은 그동안 지나쳤던 것들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그동안 화분 식물에 피는 허연 것이 무엇인지 몰라 이상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이제보니 그것도 일종의 곰팡이였다. 물론 어떻게 없애는지는 여전히 모르지만 말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 주변에는 언제 어디서나 있는 곰팡이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곰팡이 사진을 보고 있으면 아름답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곰팡이 쿠와의 여행이 끝나고 나면 본격적인 곰팡이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거기에 있는 지식도 만만치 않다. 또한 마지막에 과학과 역사라고 해서 역사 속에서 곰팡이와 관련된 사건을 다룬 부분은 흥미로웠다. 지금이야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곰팡이의 실체를 알지 못했을 때는 얼마나 무서웠을까. 지나치게 과학에만 의존한 것이 아니라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많이 보여줘서 더욱 흥미로웠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