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 작가가 된 구니 버드 동화 보물창고 20
로이스 로리 글, 미디 토마스 그림, 이어진.이금이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이 작가의 책인 <최고의 이야기꾼 구니 버드>를 읽으며 얼마나 재미있었는지 자진해서 아이에게 책을 읽어줬었다. 긴 책은 아니지만 읽어주는 책으로는 결코 짧지 않은 책을 '알아서 먼저' 읽어줄 정도였으니 이 책도 충분히 기대할 만하다. 전편에서 나왔던 아이들이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전혀 낯설지 않다. 언제나 슬픈 이야기가 나오면 우는 게이코,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말콤 등 기억이 새록새록 난다. 

이번에는 선생님이 이솝 우화를 들려주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전 세계 어린이들이라면 모두 듣고 자랐을 이솝 우화. 그러나 구니 버드네 반 아이들은 새로운 자기만의 우화를 만들기로 한다. 그것도 선생님이 시켜서 그런 것이 아니라 자기들끼리 이야기를 하다가 모아진 결론이다. 과제를 스스로 선택했으니 참여율이 당연히 높고 완성도도 높다.

각자 이름의 첫 글자가 들어가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꾸미는 우화를 만든다는데 어른들에게 이런 과제가 주어졌다면 아마도 굉장히 어려워하고 난감해 할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은 순수해서인지 아니면 무한한 가능성 때문인지 어떤 과제가 주어져도 별 어려움 없이 한다. 물론 모든 아이들이 아무런 문제 없이 해결한 것은 아니었다. 배리는 우화를 만든 것이 아니라 논픽션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것처럼 하지만 그것을 지적하고 받아들여 완성하는 것은 모두 아이들이다.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이 나라는 참 좋은 시스템을 가졌구나라는 생각을 한다. 담임 선생님 뿐만 아니라 교장 선생님도 아이들과 같은 눈높이에서 참여하고 대화를 하는 장면은 많은 부러움을 사게 만든다. 이 책의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것은 분명 어른인 작가지만 책을 읽다 보면 자꾸 구니 버드와 그 반 아이들이 진짜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모든 아이들은 어른이 만들어 낸 인물일 뿐인데 말이다. 그만큼 책 속 인물에 매료되었다는 이야기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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