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이 무슨 효녀야? 돌개바람 14
이경혜 글, 양경희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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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지거는 거 이거 내가 참 좋아하는 분야다. 대한민국에서 자칭타칭 효녀가 바로 심청이 아닐까. 그런 심청이에게 딴지를 걸겠단다. 심청 이야기를 처음에는 무조건 착하다고 받아들이다가 어느 순간부터 꼭 눈이 먼 아버지를 혼자 두고 갔어야만 했느냐는 딴지를 거는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흥부 놀부도 다시 보는 등 많은 옛이야기들을 재해석하는 시도가 있었다. 물론 그 옛이야기를 바꾼다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도' 보자는 취지였다. 그러더니 급기야 이렇게 책으로까지 나왔다.

옛이야기라는 것은 구전되는 특성상 이야기가 변형되기도 하고 시대와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이야기되기도 한다. 또한 대부분 어린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때문에 권선징악적 요소가 강하게 들어가 있다. 딴지 거는 걸 좋아하는 성격 때문에 처음엔 그런 뻔한 이야기가 마음에 안 들었었다. 그러다가 옛이야기의 순기능에 대해 알고 난 후부터는 전적으로 옛이야기 팬이 되었다. 근데 이제 다시 이런 이야기에 눈길이 간다. 지금 6학년인 딸 아이가 읽고 나더니 이건 옛이야기를 아는 사람만이 읽어야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나름의 분석을 내놓는다. 나도 전적으로 동의한다.

총 다섯 편의 이야기가 들어있는데 모두 지금까지 알고 있던 옛이야기만을 생각하면 안된다. 특히 첫 번째 이야기인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에서는 누구도 거들떠 보지 않았던 아이들에게 초점을 맞춤으로써 모르긴 몰라도 읽는 아이들 마음을 후련하게 해주었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오로지 어른들 이야기만 있고 아이 셋이 있는 것에는 신경도 쓰지 않았잖은가. 때로는 아무리 선녀라지만 어떻게 아이를 남겨 두고 혼자만 하늘로 올라갈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는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남겨진 아이들의 마음은 어떤지 등도 후련하게 이야기해 준다. 그러다보니 원래 이런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다.

어쨌든 모든 이야기들을 한 편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시각 내지는 주인공의 이면에 숨겨진 마음 등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서 생각꺼리를 많이 던져준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이야기와는 전혀 다른 진행 때문에 당혹스러울 수도 있겠으나 이건 어디까지나 이랬다면 어땠을까라는 전제를 두고 있는 것이므로 너무 세심하게 딴지 걸지 않아도 될 것이다.(내가 왜 작가의 입장에서 변명을 하고 있지?) 우리 큰 아이 말대로 이 책은 옛이야기를 충분히 접한 아이들이 읽어야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작가가 되고 싶다는 큰 아이가 이 책을 읽더니 책을 많이 읽으면 읽을수록 작가가 결코 쉬운 게 아니라는 걸 느낀단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하고. 그렇다면 그만큼 이 책이 신선했다는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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