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의 시간 - 빈센트 반 고흐 편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한때는 그림이란 재주 있는 사람만 그리는 것이라 생각했다. 나야 워낙 그쪽엔 재주가 없으니 학교에서 배우는 미술만 끝내면 그림과는 인연을 맺지 않을 것이라 믿었다. 물론 그렇다고 지금 그림을 그리는 것은 아니지만 그림을 잘 그렸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전에는 그림에 대한 이런 마음이 생기리라 전혀 상상도 못했는데 말이다. 그림을 잘 그린다면, 아니 적어도 그림 그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어디 가서 멋있는 풍경을 보면 그림으로 표현할 수도 있을 텐데 아쉽다. 사실 그런 생각을 하게 된 것도 얼마 되지 않았다. 그러니까 전에는 아예 그림에 대해 알지 못했던 것이다.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알았을 때에야 비로소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다고 하지 않던가. 전에는 아예 생각도 하지 않았으니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도 않았던 것이다.

그림과는 담을 쌓고 살았던 나와는 달리 딸은 그림을 무척 좋아한다. 나도 어렸을 때는 그림을 좋아했던 것 같다. 그런데 딸과 내가 다른 점이라면 딸은 계속 그림을 좋아했고 난 어느 순간부터 두려워했다는 점이다. 한때는 딸의 그 모습이 싫어서 잔소리도 꽤 했다. 그런데 요즘의 여러 일들이 있은 후 딸의 그 모습에 너그러워졌다. 그래, 넌 나중에 문득 그림으로 남겨두고 싶은 모습이 있을 때 선뜻 종이와 연필을 꺼내는 용기를 갖길 바란단다. 한창 시험공부해야 하는데도 방에 들어가면 후다닥 그림을 감추는 모습을 보며 가끔 열받기도 했지만 나중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내가 좀 참아주는 여유가 생겼다.

워낙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고흐. 그만큼 그림도 파란만장하다. 그림 그린 기간이 10여 년 남짓한데도 엄청나게 많은 작품을 남겼던 고흐. 본인은 고흐라는 이름이 싫어서 서명을 할 때 항상 빈센트라고 썼단다. 그래서인지 여기 있는 그림에서도 고흐라는 서명은 찾아볼 수 없다. 살아있을 땐 무척 어렵고 힘든 삶을 살았지만 지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화가가 바로 고흐 아닐까. 사실 여기 나오는 그림을 내가 따라해 보고 싶었지만 여전히 두려운 마음에 차마 하지 못하고 딸에게 내밀었다. 처음엔 고흐 그림이 어렵다고 한다. 그래도 워낙 그림을 좋아하니 어느새 책상 앞에 앉는다.


아직도 딸이 왼손으로 그림을 그릴 때마다 깜짝 놀라고 어색하다. 이 사진을 찍는데도 왜 색을 안 칠하나 한참 기다렸는데 알고보니 벌써 칠하고 있다. 왼손으로. 그래도 글씨는 오른손으로 쓴다.


갈색을 칠하고 쑥색으로 칠해야 하는데 승아 색연필에는 쑥색이 없단다. 알아서 비슷한 색으로 칠했나보다. 그래도 꽤 여러 색깔의 색연필인데... 다음은 주황색, 노란색, 초록, 연두, 검정색, 마지막으로 흰색으로 마무리를 하면 된다고 한다. 이렇게 차근차근 설명이 되어 있어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잠시 든다.


흰색으로 덧칠이 안 되어 크레파스로 해 버렸단다. 앞에 설명에 보니 유화는 덧칠이 가능하지만 색연필은 원래 덧칠이 안 되는 것이라고 나와있다고 설명해 주자 그래서 예시 그림에서 중간중간 공백을 뒀나 보다고 해석한다. 어쨌거나. 승아가 가장 좋아하는 그림. 그런데 색연필이 별로 안 좋다고 탓을 한다. 꼭 일 못하는 사람이 공구 탓을 한다지만 다음에 화방 가면 좋은 색연필(여러 색짜리) 좀 사 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