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태 할아버지가 온다 네버랜드 우리 걸작 그림책 8
박연철 글.그림 / 시공주니어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망태 할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은 이 책을 보고도 망태 할아버지가 무엇인지 모른다. 아마도 아이에게 괜한 위협을 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잘 '실천(?)'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럴 줄 알았으면 가끔 망태 할아버지가 잡아간다고 협박 좀 할 걸 그랬나.

첫 장을 펼치자마자 음산한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어떤 아이들은 새장에 갇혀 있고 어떤 아이들은 올빼미가 되어 거꾸로 서 있다. 바닥에 있는 아이들도 성치 않기는 마찬가지다. 처음엔 뭔지 몰랐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입을 꿰맨 모습이다. 아이에게 예쁜 것만 보여주고 좋은 것만 이야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모라면 첫 장부터 뜨악할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이란 어른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저 신기해 하고 재미있어 할 뿐이다.

그리고 그 다음 장에서는 망태 할아버지가 나쁜 아이들을 모두 잡아다가 착하고 말 잘 듣는 아이로 만들어 돌려 보낸단다. 마치 착한 아이를 만드는 공장처럼 품질검사를 해서 합격 도장을 쾅 찍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합격 도장을 받기 전의 발랄하고 생기 있는 아이들의 모습은 도장을 받는 순간 사라진다. 하나같이 경직되고 개성이라고는 전혀 없는, 어른이 원하는 임무를 잘 수행할 아이로 포장되어 돌아가는 것이다. 마치 <깡통 소년>에서 콘라드가 통조림에서 나올 때 모든 부문에서 합격점을 받고 품질 인증을 받은 아이였던 것처럼 말이다.

그 후로는 사사건건 아이와 엄마의 대립이 그려진다. 엄마는 수없이 거짓말을 하면서 아이의 상황을 알아보지도 않고 무조건 거짓말이라고 몰아부친다. 또 아이가 먹고 싶어하는 많은 것을 제쳐 두고 밥을 먹으라고 채근한다. 엄마는 밥을 안 먹으면서 말이다. 그러기에 엄마가 맛있게 차려 놓은 밥상이 아이가 앉는 순간 생명력이 없는 무채색으로 바뀌는 것일 게다. 그래도 아이는 말한다. 어쨌든 망태 할어버지는 무섭다고. 이것은 절대 권력을 가진 엄마 앞에서의 무력감을 나타내주는 말이다. 

급기야 엄마의 권력에 도전을 하고 결국은 망태 할아버지에게 잡아가라고 한다는, 절대 듣고 싶지 않았던 말을 듣는다. 이 상황까지 되면 아이는 힘이 없다. 그저 엄마가 밉다는 최대의 무기를 사용하는 수밖에. 그렇게 엄마에게 반기를 들다 쫓겨들어간 방에서 아이는 공포에 떤다. 마치 금방이라도 망태 할아버지가 잡으러 들어올 것만 같아서. 무서워서 소리를 지르는 순간 엄마가 나타난다. 그리고 서로 미안하다며 '화해'를 한다. 언제나 그렇듯이. 

그러나 이런 식으로 당연하게 끝나면 재미없지. 마지막에 엄마의 등을 보니 품질검사 표시가 찍혀 있다. 어, 이건 언제 찍은 거지.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다시 두어 장을 넘겨 본다. 그러고보니 망태 할아버지가 바로 엄마에게 손을 쓴 것이다. 원래 아이가 문제행동을 한다면 그 원인은 주로 어른에게 있다고 한다. 양육자가 아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여준다면 아이 또한 충분히 상황을 이해하고 올바른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물론 말이 쉽지 실천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지만 말이다. 

지난번 <어처구니 이야기>를 보며 처음 보는 작가인데도 재미있게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이 책을 보았다. 어딘가 느낌이 비슷하다 싶었다. 어쨌든 이렇게 우리 이야기를 소재로 그림책을 내는 작가라 무척 반갑다. 박연철, 이름을 기억해 둬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