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궁금할 때 모차르트에게 물어봐 궁금할 때 물어봐
박은정 지음, 위싱스타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음악과 미술 등 예술관련 분야에 문외한이기 때문인지 너무 전문적이거나 어려운 책들보다는 이와같은 어린이책이 쉽고 재미있다. 사실 전에는 전혀 모르고 지내다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궁금하기도 하고 필요하기도 해서 나름대로 음악가에 대한 자료나 악기에 대한 자료 등을 찾아보긴 했어도 일회성에 그치곤 했기에 알게 된 것이라곤 거의 없다. 그러니 이렇게 만나는 책이 내게는 부족한 지식을 채워주기에 충분하다.

아이들과 음악회에 몇번 가긴 했는데 사실 사전정보도 없이 가서 그냥 앉아서 듣기에는 무리가 있던 터라 요즘 잠시 뜸했었다. 정말이지 처음에는 팸플릿을 그냥 주는 것인줄 알았다가 나중에서야 구입하는 것이라는 걸 알고 음악회 도중 답답한 마음을 안고 들어야 했던 기억도 있다. 연주되는 음악을 전부 알면 다행이겠지만 그럴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까웠기에...

인간의 역사가 곧 음악의 역사라고 할 정도로 인간은 음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나 그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한번도 없다. 그저 항상 있었던 것일 테고 변하는 것이라는 걸 당연하게 받아들일 뿐이었다. 그런데 이 책은 처음부터 음악이란 무엇일까라는 물음을 던져서 잠시 주춤하게 만든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처음에만 그렇지 그 후로는 심오하거나 철학적인 그런 질문은 하진 않으니까.

우리 음악과 서양 음악을 비교하며 설명하기도 하고 음악의 기초 지식에 대한 것을 조근조근 설명하기도 해서 어떤 때는 음악 이론책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였다. 그러다가 뒷부분으로 가면 작곡가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 시리즈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제목에 있는 그 분야의 대표자가 화자로 나온다. 사실 음악가에 대한 것은 외워도 정확히 알지 못하겠고 음악을 들으면 어디선가 들었다는 것은 알겠는데 제목과 대응시키지 못하겠다. 이론적으로 외우기만 해서 그런 것이리라.

악보 한 장으로 13시간 40분을 연주하게 만든 에릭 사티 이야기라던가 악곡의 종류를 간단 명료하게 정리해 놓은 것 등 에피소드와 지식이 적절히 배합되어 아이들이 읽는데 부담을 덜 느낄 것이다. 윤이상에 대한 이야기도 간략하게 나와 있어서 며칠 전 보았던 책이 생각나기도 했다. 조금 있으면 크리스마스라서 헨델의 메시아가 또 공연되겠지. 작년에 갔던 연주회가 문득 생각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