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타는 물고기 작은도서관 28
안선모 지음, 한지선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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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작가 중에는 초등학교 선생님이 유난히 많다. 아마도 그들의 생활을 가까이에서 보고 다양한 모습을 보기 때문이 아닐까. 이 책의 작가도 초등학교 선생님이란다. 그래서인지 한쪽면만 보고 느끼는 보통의 사람들과 달리 다양한 모습의 생활상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아웃사이더로 외롭게 살아가는 모습을...

첫번째 이야기는 그저 자신감이 부족해서 뜀틀을 넘지 못하는 아이가 선생님의 경험담을 듣고 용기를 얻게 된다는 평범하면서도 따뜻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래서 다음의 이야기도 이런 류의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하며 별 생각없이 읽어내려가지만 그 예상은 여지없이 깨지고 만다. 다음의 이야기들은 그야말로 마이너리그들의 생활이지만 그 또한 주변에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볼 수 있는 사람들의 생활인 것이다. 아마 그래서 책을 덮은 다음에도 아릿한 맛과 함께 훈훈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일 게다.

아이들은 누구나 다 환경에 상관없이 존중받고 밝게 생활해야 할 권리가 있지만 그건 이론일 뿐이다. 그들의 삶은 어른의 영향을 너무나 많이 받는다. 그래서 효성이도 그렇게 외치는 것이다. "그 애들은 별로 노력하지 않아도 엄마 아빠 잘 만나서 잘 살잖아요?"라고. 효성이의 태도는 잘못된 것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그의 외침을 듣고 있노라면 어느 정도 수긍이 가기도 한다. 그래서 마음껏 날고 싶고 어디든지 구애받지 않고 가고 싶은 것이겠지.

때로는 예전에 읽었을 법한 이야기 구조-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착하게 된다는-를 갖기도 하고(가위 소리), 때론 공부는 못 하지만 엄연히 생활이 있는 주목받지 못하는 아이들을 무대로 끌어들이기도 하고(내 짝 영남이), 약간의 희망을 보여주지만 있는 그대로의 아이 모습을 바라보려고 애쓰기도(자전거를 타는 물고기) 한다. 아마도 자폐증을 앓고 있는 듯한 찬이를 바라보는 기훈이의 모습(대부)은 약간 인위적인 맛이 나긴 하지만 말이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모습과 함께 다양한 생각들을 접하게 해 줄 수 있는 이야기 다섯 편이 들어 있는 동화집. 굳이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에 들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지 않아도 읽힐 만한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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