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우리 명절이야기
강난숙 지음 / 대교출판 / 2002년 5월
평점 :
품절


며칠 전에 추석이 지났다. 지금은 먹을 게 흔해서인지 명절 때라고 특별히 음식을 많이 하지도 않는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추석이나 설날에는 며칠 전부터 음식하느라 바빴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마치 간신히 명절에 대한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마저 들 정도다. 그래도 아이들은 명절이면 들뜨고 특별하게 생각하겠지. 내가 어렸을 때 그랬던 것처럼.

하지만 아무리 들뜨는 명절이라도 알고 지나는 것과 모르고 지나는 것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때 아이와 우리 명절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 책을 함께 보고 이야기나누면 어떨까. 물론 명절에 대해 나온 책은 많이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많이 나올 것이다. 항상 뒤에 나오는 것은 앞에 나왔던 것들의 단점을 보완해서 나오는 법이다. 그래서인지 그동안 우리 명절에 해당하는 다른 나라의 명절이나 풍습은 뭐가 있을까 궁금해하던 것을 이 책이 말끔히 씻어주었다.

이 책에서는 대표적인 명절 10가지를 이야기한다. 모두 내가 어렸을 때는 소중하게 생각했던 것이고 아니면 적어도 오늘이 무슨 날이구나라는 것을 알고 지나갔던 것들인데 지금은 이 중에서 딱 두 가지 설날과 추석만 지낸다. 참 아쉽다. 여하튼 그렇게 10가지에 대해 의미를 이야기하고 그 때 하는 일과 놀이, 음식과 더불어 재미있는 옛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내가 가장 원했던 것인 '요맘때 외국에는'이라는 코너를 두어 우리 명절에 해당하는 외국의 풍습을 알려준다. 그것도 한 나라에 국한 된 것이 아니다. 물론 그 이유는 우리 명절에 그대로 매칭하는 풍습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도 우리와 비슷한 다른 나라의 풍습을 안다는 것이 어딘가. 그래서 요 부분에 가장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