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가 알려주는 사고력의 비밀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스터디 5
차오름.주득선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낙 예술 관련 지식이 없어서인지 그런 분야의 책을 보면 읽고 싶어진다. 그리고 읽고 나면 미처 몰랐던 것을 알게 되어 그런지는 몰라도 무척 재미있고 뿌듯하고 심지어는 감탄스럽기까지 하다. 모든 것은 눈에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구나를 절실히 느끼면서.

그런 의미에서 이 책도 내 호기심을 자극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를 품게 하는 책이다. 게다가 다루고 있는 화가들이 너무도 유명한 화가들이라 더 눈길이 간다. 모두 7명의 화가를 다루고 있는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화가는 이중섭 단 한 명이다. 그래도 밀레를 이야기할 때는 김홍도와 함께 이야기하고 있으니 좀 위로가 된다. 어쨌든 모네, 마네(이 둘은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린다. 그나마 얼마전에 모네 전시회에 갔다 와서 조금 덜하다.), 달리(내 기억으로는 초등학교 때부터 교과서에 그림이 나온 것으로 안다.), 아르침볼도(이름은 생소하지만 그림을 보니 낯익다.), 밀레, 샤갈(퍼즐에서도 많이 봤다.)의 그림을 자세하게 뜯어보는 기회가 되었다.

물론 이미 알고 있었던 내용도 있었지만새로운 이야기도 많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림을 부분부분 자세히 관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제목에서도 드러났듯이 '사고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서인지 명화 이야기 만큼이나 그와 관련된 다른 이야기도 있다. 그런데 그 부분이 오히려 그림을 보고 읽는데 약간 방해가 되는 듯했다. 각각의 그림에 따라 다르게 설정한 이야기들이 때로는 지나치게 작위적인 느낌이 든다. 또한 동일한 결론의 이야기를 계속 반복하는 느낌이 들어 약간 지루한감 마저 있었다. 점점 빨라지는 기술 변화만큼 사람의 마음도 급해져서인지 빙빙 돌려 이야기하는 것을 점점 참기 어려워하는 개인적인 문제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아이들이 읽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제 역할을 못하는 것 같다는 아쉬운 마음이 들어서 하는 얘기다. 차라리 그림에 집중해서 설명을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무슨 책이든 읽으면 얻는 것이 있는 법이다. 이 책을 끝까지 읽는다면 그림에 대한 상식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고 방식이나 생각 체계에 대한 변화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