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선생님, 프랑스 가다 - 교과서 들고 떠나는 세계과학문화기행 생각이 자라는 나무 9
김태일 외 지음 / 푸른숲주니어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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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자라면서 무작정 맘 내키는 곳으로 떠나기보다는 목적을 가지고 나들이를 가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면서 터득한 방법 하나가 바로 가기 전에 그과 관련된 책을 읽고 가거나 적어도 가지고 가는 것이다. 그러면 목적지에서 지나치기 쉬운 것들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교과서를 들고 떠나는 여행이라니... 지금까지 교과서를 들고 여행을 간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었다. 물론 이 책이 진짜 교과서를 들고 간다는 개념이 아니라 교과서에 나오는 것들을 찾아간다는 것이겠지만 어쨌든 여행을 교과서와 연결시킨 점이 새롭게 다가왔다. 

현직 중등교사로 재직 중인 네 명의 선생님이 뜻을 모아 프랑스로 과학기행을 갔다 온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 책은 중간중간 그와 관련된 과학 상식을 풀어놓기도 하고 과학자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 등 모든 것이 과학과 관련이 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요즘은 블로그가 활성화 되어 그곳에 나들이 갔다온 후기를 남겨 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도 그런 후기를 모아 놓은 것이라고 봐도 될 정도인데 이렇게 책으로 나올 수도 있구나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프랑스라는 나라를 직접 가 보지 않고 그곳에 있는 박물관이며 과학관을 방 안에 앉아서 구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긴 했다. 무엇보다 흥미로웠던 것은 규모면에서나 기획면에서나 돋보였던 '발견의 전당'과 '파리 자연사 박물관'에 대한 이야기였다. 비록 책으로 보는 간접경험이긴 하지만 여러 곳에서 진정 관람객을 위한 박물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직접 만져 보고 체험하는 것은 물론 가슴으로 느끼게 하는 박물관. 우리는 박물관이란 그저 지식만을 얻어오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말이다. 그나마 요즘 직접 보고 만지고 느껴 보는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상설 전시가 아닌 방학을 이용한 기획전시라는 점이다. 게다가 질 보다는 상업성이 훨씬 드러난다는 점이 아쉽기만 하다. 우리는 언제쯤 이렇게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는 전시장이 만들어질 수 있으려나.

책 한 권으로 프랑스의 과학을 만나고 거기다가 그에 관련된 과학자를 두루 만나는 시간이었다. 간혹 목적을 위하여 지나치게 끌고 가는 느낌도 들었지만 말이다. 아, 그리고 본문 중간에 있는 만화 같은 그림들은 직접 본문과 상관없는 경우도 있어서 읽는데 좀 방해가 되기도 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해당 장소를 찾아가는 방법과 요금까지 정리되어 있어서 그곳을 여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이런 정보라면 변할 수도 있고 여행사나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도 목적을 가지고 여행할 때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아무래도 여행사에서 알려주는 장소보다는 해당분야 전문가가 알려주는 게 훨씬 신뢰가 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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