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과서, 영화에 딴지 걸다 생각이 자라는 나무 7
이재진 지음, 윤장로 외 감수 / 푸른숲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학교 다니던 시절에는 그저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나뉘어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거기에 서술형 내지는 논술형이라는 말이 더 들어간다. 겉으로는 그래야 진짜 공부가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는 해도 내심 다행이다싶다. 나는 그렇게 어렵고 복잡한 것을 겪지 않아도 되니까... 그러나 다시 숨을 돌리고 생각해보면 바로 우리 아이들이 겪게 될 문제라는 것이 떠오른다. 결국 나와 전혀 상관없다고 말하기가 어렵다는 얘기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화를 가지고 수리논술 문제를 해결하도록 되어 있어서 재미있었다. 물론 영화 속에서 찾은 문제들이 결코 호락호락 하지는 않더라도 일단 흥미를 느끼기에는 충분했다. 사실 처음에 제목만 보았을 때는 영화 속에 나오는 사건이나 문제들을 가지고 단지 '발견'해서 푸는 것인 줄 알았는데 때로는 작가가 문제를 '창조해' 내기도 했다. 그래서 가끔 생뚱맞다는 느낌이 들기는 했지만 딱딱한 문제로만 되어 있는 것보다는 훨씬 재미있었다. 물론 문제를 스스로 풀려고 하기 보다는 자꾸 작가의 해설에 의지하려고 해서 혼자 풀어보겠다는 의지를 불태우지는 못했다. 아마 청소년들도 그렇지 않을까 조금 걱정되기는 한다. 

처음에는 초등학생인 딸이 얼른 집어들었다. 아마 영화를 좋아하니 제목만 보고 그랬을 게다. 그러나 조금 읽더니 중간중간 건너뛴다. 그러니까 어려운 수학적 이야기들이나 문제 부분은 안 읽었다는 얘기다. 그래도 어쨌든 읽고 싶은 마음을 느꼈다는 것이 어딘가. 아마 청소년들도 그럴 것이다. 그러다가 차츰차츰 흥미를 느끼고 나중에는 문제를 해설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풀려고 한다면 더 바랄 게 없겠지. 그런데 참 이상한 게 혼자 문제를 보고 풀려고 하면 아무런 해결책이 나오지 않다가 설명을 보면 왜 그리 쉬운지... 여하튼 문제로 나와 있는 것을 보면 어쩜 이 영화에서 이런 문제를 뽑았을까 감탄스럽기만 하다. 그러기 위해서 들인 작가의 노력 또한 대단하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이 수리 논술에 대해 두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었으면 좋으련만... 글쎄, 그럴까. 나는 아직 아닌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