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은 우리마음 잘 몰라 즐거운 동화 여행 7
윤수천 지음, 허민영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아파트 단지에서만 살아서일까. 그저 평범한 가정들만 보았었다. 그리고 내가 남에게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 성격이라 주위의 가정이 어떤 형태를 하고 있는지, 무슨 문제가 있는지 잘 모른다. 그저 여기저기서 가정의 해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그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만 어렴풋이 짐작할 뿐이다. 

이 책 또한 그러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직접 이혼까지 가지는 않았지만 서로 마음이 맞지 않아 별거를 하고 있는 가정에서 꿋꿋하게 생활하고 있는 남매를 통해 가장 큰 피해자는 아이들이라는 것을 이야기한다. 엄마가 집을 나가고 아빠와 살고 있는 아이들. 회사일로 바쁜 아빠는 아이들과 같이 저녁을 먹는 날도 얼마 없다. 그러나 아침만은 꼬박꼬박 챙겨준다. 참으로 대단한 아빠다. 하지만 별거하기 전에는 그처럼 자상하고 대단한 아빠가 아니었다. 아이들과의 약속을 쉽게 잊어버리고 바빠서 얼굴도 제대로 볼 수 없는 전형적인 아빠의 모습이었다. 모두 별거를 한 후 아이들을 직접 떠맡게 되면서 생긴 변화다. 

마찬가지로 엄마도 많이 변했다. 아빠가 하는 일이라면 모두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짜증만 내며 오로지 공부와 학원 이야기밖에 모르던 엄마가 아이들의 마음을 바라보기 시작한 것이다. 다행히 온 가족이 다시 한 집에서 살게 되는 것으로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이제는 예전에 함께 살았던 때와는 많이 달라질 것이리라 믿는다.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이 생겼을 테니까. 

수혁이를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간혹 어른들이 쓰는 말을 하는 것으로 보아 작가의 입김이 느껴졌다. 어떤 때는 5학년이 그것도 모를까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도 있었고... 시종일관 가부장적인 남자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들었다. 엄마와 아빠 사이에서 어떻게든 잘 해결해 보려는 아이의 마음이 잘 나타나 있으나 주인공에게 흠뻑 빠져들지는 못했다.

그리고 책에 그려진 삽화는 많이 실망했다. 수혁이 아빠는 점퍼 차림을 하고 일을 하러 가신다고 했는데 손을 다쳐서 붕대를 감고 있는 그림에서는 양복을 입고 있다. 병원 갈 때 양복을 입었다고 할 수도 있지만 평소에도 안 입는 양복을 굳이 병원갈 때 입을까. 수혁이와 민지도 마치 엄마와 아빠가 아닌가 착각할 정도로 특징없이 그려져 있다. 요즘은 동화에 들어가는 삽화라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작품을 이해하고 그리기 때문에 하나의 작품으로 간주될 정도로 수준이 높은 편인데... 아이들도 이제는 책을 선택하는데 있어 그림에 많은 영향을 받는 편이다. 좀 더 그림에 신경을 썼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