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를 잡자 - 제4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18
임태희 지음 / 푸른책들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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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이나 관용의 범위는 시대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다. 특히 요즘의 공중파 방송 소재를 보면 그런 것을 확실히 느낄 수가 있다. 예전에는 미혼모 이야기라던가 이혼, 연상연하 커플에 대한 이야기는 파격에 해당되었지만 이제는 유행이 되다시피 했다. 그런 양상도 흐름이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그것이 고스란히 적용 된다고 할 수 있을런지... 글쎄, 남의 일일 경우에는 관용의 범위가 넓어지지만 내 일로 닥칠 경우에는 그렇질 못한 것 같다.

책을 읽는 내내 가슴이 답답했고 읽고 나서는 더욱 기분이 가라앉았다. 아직까지 현실에서는 미혼모로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삶인지를 주홍이 엄마의 눈을 통해서 그대로 보여준다. 세상이 모두 피하는 것 같아서, 자신을 더러운 무언가를 보듯 바라보는 시선 때문에 결벽증까지 생긴 주홍이 엄마를 바라보는 내 마음은 안타까움과 연민이었다. 그러나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주홍이 엄마를 그렇게 만든 것은 바로 평범한 삶을 살아가면서 그 길만이 가장 이상적이고 '정상적'인 삶이라고 생각하는 우리들이 아니었을까.

한때는 주위의 시선이 어떠하든 의지만 있으면 모든 일은 잘 해결되리라고 순진하게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한 해 한 해 살아갈수록 의지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깨닫는다. 아마 주홍이 엄마도 그처럼 순진하게 생각을 하고 주홍이를 낳았을 것이다. 하지만 곧 현실의 두꺼운 벽에 부딫쳤을 테고... 마찬가지로 주홍이도 엄마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고 느꼈기에 더 이상 엄마와 같은 삶을 살고 싶지 않아서, 또는 엄마에게 다른 고통까지 주고 싶지 않아서 낙태를 결정한 것일 게다. 그러나 그것은 부메랑이 되어 주홍이를 죽음으로 내몰고 만 것이다. 주홍이 엄마는 이제 겨우 현실을 인정하고 주홍이를 받아들일 결심을 했는데 말이다.

세 명의 시선으로 번갈아가면서 이야기를 전개해 가는 구성 때문인지 각각의 인물에 '나'를 대입하며 읽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이었다면 멀리 떨어져서 인물들을 대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입장이 되지만 이 책은 모든 인물들이 내가 되었다. 그래서 더 안타깝고 답답하고 슬펐던 것이리라. 더 이상 주홍이와 같은 일을 겪는 아이가 없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연에 방지하는 것도 중요할 테고 이미 발생한 일이라면 포용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마련되었으면 좋겠다. 마지막에 있는 '낳아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는 주홍이의 편지가 뇌리에서 울린다. 아마 미혼모의 딸로 주위의 시선을 받으며 자란 주홍이가 자신의 삶을 힘들어하거나 엄마를 원망하리라고 생각했는데 전혀 의외의 말을 했기 때문은 아닐런지... 역시나 아직도 난 사회적 편견에서 자유롭지 못한가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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