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달 태양이야기 - 열두 달 자연 이야기 4-자연의 아이들
우나 야콥스 글.그림, 김경연 옮김 / 풀빛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지구에 사는 모든 생명체에게 있어 태양이란 더없이 소중한 존재다. 그런 태양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하나 풀어가는 이 책을 <열두 달 지구 이야기>와 같이 보았다. 현재 초등학교 과학 교과에서 지구와 달에 대한 것이 나오는데 사실 정확히 아이에게 설명을 못해줬었다. 그래서 이 책을 보고 정확히 이해한 다음 둘째가 그 부분을 배울 때는 당당하게 이야기해 주려고 했는데 아직은... 그 정도 수준이 안 되겠다. 아무리 여기에 있는 그림을 가지고 아이에게 적당한 말로 설명을 하려 해도 잘 안된다. 그만큼 설명이 모호하다는 뜻일 수도 있겠다. 물론 내가 잘 이해를 못해서일 수도 있겠고...

그러나 태양에서 오는 빛의 양을 설명한 그림을 보면 정말 잘 표현했다는 생각이 든다. 빛의 양과 강하기를 함께 표시한 방법이란... 이 책이 비록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책이라지만 그림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처음에는 태양빛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계절로 넘어간다. 사실 지구를 이야기할 때 계절이 나올 법도 하지만 여기서는 따로 태양 이야기로 엮었다. 그러면서 각 계절의 모습과 동식물의 변화하는 모습을 설명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두더지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었다. 그저 낮동물과 밤동물 사이에 공간이 있어서 그린 것인줄 알았는데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바로 밤이건 낮이건 상관없이 위장에 따라 먹고 자는 것을 결정한단다. 하지만 그 두더지 그림이 겹치는 가운데 부분이라 자세히 보지 않으면 그냥 넘어갈 수 있다는 점이 아쉽다.

흔히 알고 있는 계절에 대한 이야기를 동물과도 연계시키고 식물, 심지어 광물과도 연계시키며 쉬운 입말로 설명을 해주고 있다. 어찌보면 특별히 새로운 것이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궁금할 때 한번씩 펼쳐보기에는 좋은 책이다. 그런데 외국 책을 보면 새가 많이 나온다. 허나... 새는 이름도 우는 소리도 제대로 아는 것이 없다는 점... 읽으면서 괜히 스스로에게 답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