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야 여우야 어디있니? 즐거운 동화 여행 6
김숙분 지음, 정림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반찬 하는 것을 귀찮아 하는 내가 어쩌다가 주방에서 무언가 뚝딱거리기라도 하면 남편이 묻는다. 오늘 반찬은 뭐냐고... 그러면 나는 주저없이 대답한다. 바로 '개구리 반찬'이라고. 지금 내 또래 이상의 어른 중에서 어렸을 때 이 놀이를 안 해 본 사람이 있을까. 정확한 놀이 방법은 생각이 안 나지만 달리기를 잘 못했던 내겐 두려운 놀이 중 하나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작가의 말'에서 저자가 밝혔듯이 우리 이야기 중에는 여우 이야기가 많다. 그러나 내가 기억하는 이야기의 대부분은 여우에 대해 부정적인 것이었다. 대개 교활하다느니 둔갑을 해서 사람을 해코지 한다는 등의 이야기... 그리고 여름이면 빠지지 않앗던 이야기 중 하나가 바로 구미호 이야기였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여우에 대한 이미지는 별로 좋지 않다. 게다가 육식성이라는 것이 그런 이미지를 강하게 햇을 것이다.

인간과 함께 지내고 싶어하는 아기 여우의 모험을 그리고 있는 이 책은 기존의 약삭빠르고 교활한 이미지가 아닌 순수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여우를 그리고 있다. 그래서일까. 그려져 있는 여우가 왜 그리 귀여운지 모르겠다. 마치 강아지처럼... 천 년 묵은 여우가 아니어도 변신을 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아기 여우일지라도 변신을 한다는 가정 하에 전개되는 이야기는 다음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아니면 혹시 아기 여우가 곤경에 처하지는 않을까 조마조마해 하며 읽어가게 된다. 그러나 아기 여우가 곤경에 처하기는 커녕 인간의 외로움을 달래 주고 나중에는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인간을 도와준다는 이야기는 여우를 새롭게 바라보게 한다.

사실 처음에는 단조롭고 뻔한 이야기라는 생각에 속도가 나질 않았지만 중반 이후로 갈수록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는 구성에 점점 흥미를 느꼈다. 다만, 그림이 지금까지 보아오던 그림과는 약간 다른 분위기에 아쉬움을 느낀다. 마치 전집에 있는 그림(요즘은 전집도 그림이 많이 좋아졌지만)을 생각하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여우의 따스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인간이나 여우나 모두 사랑으로 살아간다는 엄마 여우의 말은 바로 저자가 독자에게 하고 싶었던 말이 아니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