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 역사를 만든 사람들 9
브리지뜨 라베.미셸 퓌에크 지음, 고정아 옮김 / 다섯수레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우리 역사 유적 중 유난히 불교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 지난번에 석불사에 갔을 때 어느 해설사 분이 싯다르타에 대한 일화를 이야기하는데 무척 재미있고 인상깊게 들었었다. 그 후로 새삼 불교에 대해 그리고 붓다에 대해 관심이 갔지만 워낙 일 벌리기를 좋아하는지라 일상으로 돌아와 잊고 지내다가 기회가 되어 붓다의 일생에 대해 읽게 되었다. 어느 것을 관심 갖고 있으며 그 기회가 온다는 말이 맞는가보다.

외할머니가 워낙 불교에 뜻이 있으셔서 온 재산을 절 짓는데 쓰실 정도였다. 물론 당신의 삶이 기구하여 마음 붙일 데가 없어서 그런 것이라고 짐작은 하지만 그래도 단순히 불교를 믿는 것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간 것만은 분명했다. 어린 마음에 할머니 집에 가면 옆집에 있는 불상이 왜 그리 무섭던지... 나중에서야 알았다. 그 불상들도 모습에 따라 이름이 있다는 것을. 그러나 정작 불교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없었다. 뭐 특별히 종교를 갖고 있지 않기도 했지만 관심도 없었기 때문이겠지. 그저 원래는 왕자였는데 수행을 해서 붓다가 되었다는 정도 밖에 몰랐다.

그런데 그 왕자라는 것도 내가 생각했던 그런 큰 나라의 왕자가 아니라 작은 부족의 왕자였다. 하긴 그것이 붓다를 이해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어쨌든 왕자로 태어나 좋은 것만 보고 어려움 없이 살지만 워낙 천성이 곧고 착해서인지 다른 사람의 고통이나 어려움을 보고 그냥 지나가지 않는다. 보통 사람들이었다면 그들과 자신이 다른 신분이라는 것을 의식하며 당연하게 생각했을텐데 싯다르타는 그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그러다가 결국 몰래 집을 빠져 나와 자신만의 깨달음을 얻고자 수행을 시작한다.

그렇게 모든 것을 초월해서 진정한 자신의 행복과 평안과 평화를 찾은 싯다르타는 붓다로 불리게 된다. 붓다란 깨달음을 얻은 자라는 뜻이란다. 고통을 없애면 된다는데 과연 그 고통을 어떻게 없앨까. 그것은 욕심을 버리면 된단다. 하지만 모든 욕심을 버리면 의욕도 잃게 되지 않을까. 그럼 무엇을 목표로 살아갈까. 이미 욕심과 욕망으로 얼룩진 내 마음으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는 요원한 일처럼 느껴진다. 욕심을 버려라... 지금 내가 제일 먼저 실천해야 할 과제가 아닌가 싶다. 좀 더 넓은 집에서 살고 싶고, 좀 더 좋은 것을 갖고 싶고, 더 많이 가지기 위해 애쓰는 지금의 모습을 보면 과연 그것이 가능하기는 할까... 도대체 만족이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이제 붓다에 대한 기본적인 것은 알았다. 그러면 다음에는 절에 갈 때 부처의 모습을 보고 느끼는 일이 남았다. 자세히 보면 손의 모습에 따라 이름이 다르며 그에 따른 건물의 이름도 다르다고 한다. 석불사에서 들었던 항마촉지인과 시무외인, 전법륜인 그리고 선정인이 있다고 하니 잘 봐야겠다. 이에 대한 것에서 더 나아가 불상에 대한 것을 조금 자세하게 실어 줬으면 하는 욕심이 생긴다. 이런... 욕심을 가지지 말라고 했거늘 금방 욕심을 갖는다. 역시 난 깨달음을 얻기에는 택도 없나보다. 그래도 알고자 하는 욕심은 괜찮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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