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속의 과학, 치아 테마 사이언스 2
나탈리 토르디망 지음, 곽노경 옮김, 요르그 뮬러 그림, 김동현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워낙 이가 튼튼하지 못해서 어려서부터 고생했다. 게다가 관리도 제대로 하지 않았었나보다. 어떤 사람들은 과히 신경쓰지 않아도 많이 썩지 않는다는데 나는 조금만 방심하면 금방 표가 난다. 그래서일까. 아이들도 이가 약하다. 내가 너무 고생을 했기 때문에 아이들은 이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주려고 노력했건만 마음처럼 되지 않았다. 한 번 썩으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이는 꾸준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어려서 양치질을 해 주는 것이 어찌나 귀찮던지... 빨리 스스로 할 때가 되기를 얼마나 기다렸는지 모른다. 그러나 아이 스스로 양치를 하게 되면서 금방 썩기 시작했다. 정말 순간이었다. 그때 좀 더 주의를 했더라면 하는 후회가 되지만 이미 늦었다.

사실 치아에 관한 상식은 이제 누구나가 알고 있는 기본지식이 되었다. 이를 어떻게 닦는 것이 좋은지,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러나 그저 알고만 있을 뿐이다. 그것을 실천하는 일은 말처럼 쉽지가 않다. 특히 치과에 가는 일은... 어른인 나도 무섭고 되도록이면 피하고 싶은 곳이다. 그래도 이 책을 읽고 나니 다시금 마음을 다잡게 된다. 이제부터라도 아이들 데리고 치과 가서 꼭 정기검진을 받으리라... 이왕이면 어른들도.

이 책에는 이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까지 나와있다. 젖니가 나오고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나 과정은 물론 이의 역할과 관리 방법, 그리고 치열이 고르지 못할 때 교정하는 방법이나 이유까지 나와 있다. 대개 이를 잘 닦아야 하고 이는 이래서 중요하다까지가 대부분인 것에 비하면 이 책은 한 발짝 더 나아갔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중간중간 나와 있는 동물의 이빨에 관한 이야기는 특히 재미있었다. 물론 내가 살아가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하지만 내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것만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절대 아니기에 그 정보의 가치를 존중하고 싶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 나와 있는 치아와 관련된 직업은 아이들이 치아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는데까지 영역을 넓힐 수 있었다. 그저 간호사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세분화해서 치위생사와 원무 코디네이터로 분리된다니 새롭게 안 사실이다. 거기다가 특별 보너스로 이와 관련된 속담까지 나와 있어서 아이들이 책을 덮고 나도 잊지 않을 것 같다. 두껍지 않아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꺼낼 수 있고, 평생을 함께 지내야 할 이에 관한 중요한 이야기가 들어 있는 이 책은 아이들 눈높이에 꼭 맞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테마 사이언스 시리즈가 앞으로 계속 나올 예정인가본데... 한편으론 걱정이다. 이 시리즈 계속 사야하니 말이다. 아이들과 내가 모두 좋아하는 이런 종류의 책은 나올 때마다 부담되면서도 반갑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