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부끄러워 아이세움 감정 시리즈 2
조은수 글.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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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새 학년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았다. 항상 이 때쯤이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있을까, 발표는 잘 할 수 있을까이다. 작년에도 참여수업에 가 보면 먼저 손 들고 발표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렇다고 집에 와서 발표 잘 하라고 닦달하지는 않았지만 내심 속상한 것은 어쩔 수 없다. 이번에도 며칠 전에 선생님을 뵈었는데 역시나 조용하단다. 말이 조용하다는 것이지 실은 소극적이라는 얘기다. 

주인공 이름이 소심이다. 이름만 봐도 어쩜 우리 아이와 딱 들어맞을까. 왜 발표를 하지 않느냐고 하면 틀릴까봐 두렵고 부끄럽단다. 남편은 그런 아이가 영 못마땅한지 가끔 잔소리를 하곤 한다. 그러나 감정이라는 것이 누가 강요한다고 변하는 것도 아니니 그냥 인정해 주고 대신 계속 관심을 갖고 지켜보기로 했다. 

부끄러운 감정은(아니 모든 감정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오히려 부끄러움을 모른다면 그게 비정상 아닐까. 그러나 부끄러움이라는 감정에도 여러 갈래가 있어서 어떤 원인에 의한 부끄러움이냐에 따라 받아들이고 극복하는 방법이 다른 것이다. 양심에 찔리는 행동을 해서 부끄러운 것이라면 다음에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면 될 것이고 다른 사람 기준에 못 미치는 외적 요인에 의한 부끄러움이라면 자신의 의지를 키워서 극복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책에서도 이야기 하듯이 자신을 자꾸 감추려고만 하다보면 점점 위축되기만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어른들도 어려운 것이지만...) 알아차리고 무엇 때문에 그런지 원인을 찾아본다면 아이는 건강한 감정을 가진 아이로 자랄 것이다. 그리고 부모도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예전에 의사소통 교육을 받으면서 나도 내 감정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그리고 왜 그런 감정이 일어나게 되었는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침착하게 생각해 보면 반드시 원인이 있다는 것도 알았다. 그 후로 아이들에게도 그런 것을 알려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이런 책이 나와서 얼마나 반가운지 모른다. 남을 이해하기에 앞서 자신의 내면을 이해한다면 훨씬 즐겁고 자신있게 살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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