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스쿨버스 11 - 아널드, 아인슈타인을 만나다 신기한 스쿨버스 11
조애너 콜 지음, 이강환 옮김, 브루스 디건 그림 / 비룡소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 도서관에 가 보면 가장 너덜너덜하고 아이들이 쉴 새 없이 왔다갔다 하는 서고가 바로 스쿨버스 시리즈가 있는 곳이다. 거의 대부분이 허름하게 꽂혀 있다가 방학을 전으로 대출 금지기간일 때 그러니까 그동안 빌려갔던 책들이 모두 도서관으로 돌아오는 때가 되면 책꽂이에 빽빽하게 꽂혀 있어서 전과 대조를 이룬다. 도대체 아이들은 왜 그렇게 이 책을 좋아하는 것일까. 물론 우리 아이도 예외는 아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올 때면 빠지지 않고 끼어 있는 책이 바로 이 시리즈니까.

그러나 읽어 줘야 하는 내 입장에서는 아주 괴로운 책 중 하나다. 어느 것을 먼저 읽어 줘야 할지 난감할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 어떤 때는 귀찮아서 말풍선이라도 슬쩍 넘길라치면 아이가 바로 소리지른다. '엄마, 여긴 왜 안 읽어.'라고 말이다. 짜슥 그럼 지가 읽을 것이지... 그러기에 간혹 협상을 한다. 오늘은 본문 글만 읽는다던가 이번에는 말풍선과 그 옆에 있는 글만 읽는 식으로. 아이와 함께 읽다 보면 새록새록 재미를 느끼고 궁금증이 풀리는 것 또한 이 시리즈의 특징이다. 어려운 용어나 이론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설명을 해주니 덩달아 나도 이해가 잘 된다.

이번에는 아인슈타인을 만난단다. 항상 책을 펼치자마자 하는 일이 프리즐 선생님의 옷을 살피는 일이다. 왜냐... 바로 거기에 해답이 있기 때문이다. 과연 이번에는 어떤 모험을 떠날지 그 옷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어느 정도 짐작이 간다. 이번에 입은 옷은 변기며 샤워기 수도꼬지 등이 그려져 있는 노란원피스다. 아인슈타인을 만난다니까 과학과 관련된 것일테고 이런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것은 발명과 발견에 관한 이야기인가 속으로 생각하며 하나씩 읽어내려간다.

그렇다. 이번에는 과학과 관련한 이야기다. 그러나 과학자들을 중구난방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분야에서 활약한 사람들을 비교할 수 있게 차례로 이야기한다. 코페르니쿠스에서 갈릴레이를 거쳐 뉴턴까지 지구와 우주에 관한 이론을 발견하고 발전시킨 과학자들을 직접 만나며 아이들과 여행한다. 게다가 이번에는 그 말도 안 되는 고물 스쿨버스(우리가 보기에는 만능 스쿨버스건만 아이들은 고물이란다.)가 아니라 더 말이 안 되는 종이버스를 타고 말이다. 사실 글이 적다고 할 수 없는데도 아이는 끝까지 잘도 듣는다. 그러면서 아인슈타인은 도대체 언제 나오느냐며 기다린다. 드디어 아인슈타인이 나오자 살았던 연대를 슬쩍 보더니 오래 전 사람이 아니라며 신기해 한다. 하긴 나도 아인슈타인 하면 20세기에 살았던 인물이라고는 전혀 믿기지 않으니 아이들은 오죽할까.

이렇게 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오면 맨 마지막에 나오는 독자들이 보낸 재미있으면서도 환상에서 깨어나게 만드는 편지를 기대하고 넘겼는데 이번에는 좀 다르다. 과학자들이 각자 작가에게 불만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충고를 하기도 한다. 거기다가 작가들은 그들의 말을 듣는 것을 거부한다. 책을 고치기에는 이미 늦었다며... 책을 덮으며 아이에게 얼마 전에 조애너 콜과 브루스 디건이 우리 나라에 왔었다고 하자 아직도 살아있냐며 의아해한다. 그리고 아쉬워한다. 보고 싶었다면서. 사실 가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엄두가 나지 않아 지레 포기했는데 아이가 너무 아쉬워하니 나까지 후회가 된다. 좀 힘들더라도 가 볼 걸 그랬나 싶은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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