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그땐 이런 문화재가 있었군요 위풍당당 만화도서관 9
지호진 지음, 김재일.김영곤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역사에 대해 배울 즈음해서 나도 역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정작 내가 학교 다닐 때는 그저 외우는 것으로만 공부를 하다가 내 아이에게는 그런 식의 공부를 시키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이런저런 책을 보던 것이 이제 아이는 어찌 하는지 모르겠고 내가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진작 이런 식으로 공부를 했더라면 훨씬 재미있지 않았을까 후회를 하면서 말이다. 그러나 아무리 이런 것을 설명해도 아이는 한 귀로 흘리고 만다. 그러다가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야 지금의 나처럼 공부하지 않을까.. 이런 것이 돌고 도는 역사가 되는 것은 아닐런지...

요즘 부쩍 역사와 관련된 책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것도 여러 가지 형태로, 여러 가지 주제를 가지고 말이다. 이 책은 그 중 문화재를 시대별로 정리한 책이라고 보면 된다.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각 시대에서 꼭 알아야할 문화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하나의 문화재에 대한 설명과 함께 만화로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신화가 나오기도 하고 직접 있었던 일을 이야기 하기도 하는 등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담고 있다. 게다가 판형도 커서 보기에도 시원시원하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진 자료가 많지 않다는 점이다.

하나의 문화재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면 끝이 없다. 이 책은 한정된 페이지 수로 인하여 그런 모든 욕구를 다 충족시켜 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 문화재에 담겨 있는 정보는 엑기스만 모아 놓았다고 해도 좋을 만큼 알찬 정보로만 가득차 있다. 그리고 아직도 우리 역사에는 확실하게 규명된 것보다는 여전히 연구 중인 것이 훨씬 많으며 여러 주장들이 있는데 여기서는 그런 것을 나타내주고 있다. 즉 아직 연구중이라던가 이런 주장도 있다는 등 앞으로 얼마든지 연구가 진행되어 변화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소설로 치자면 열린 결말이라고나 해야할까. 아이들에게도 현재진행형인 사실로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래야 아이들과 함께 역사를 완성해 나갈 테니까...

한 시대를 주제로 정해서 역사여행을 떠나고자 한다면 이 책을 먼저 훑어 보고 개략적인 지식을 안 상태에서 떠나면 얻는 게 훨씬 많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여기에도 어김없이 적용된다. 나도 아이들도 아직 가 보지 않은 곳에 대한 부분을 읽을 때는 그냥 지식으로 읽혀지지만 갔다 온 곳에 관한 부분에서는 새로운 모습으로... 다른 느낌으로 읽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 따스한 봄이 오고 있다. 이 책을 끼고 아이들과 역사여행이나 떠나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