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 세상에 무슨 일이? 2
질 칼츠 지음, 이상희 옮김 / 책그릇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이번에 열리는 다빈치 전을 통해 단순한 화가로만 알고 있던 것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책이다. 물론 다빈치의 그림은 여기저기서 많이 보았고 귀동냥도 했기에 누구나가 알고 있는 것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그 이상은 아니었다. 이번에 이 책을 통해 그의 생애와 작품에 대해서 조금은 더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아무 생각없이 책을 펼쳐들고 읽기 시작했는데 어째 내용이 이상했다. 대개의 인물을 그리는 책이 그렇듯이 주인공의 어린 시절이 나오면서 성장과정이 나올 줄 알았는데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해서는 처음과 중간에만 간단하게 있고 나머지는 르네상스니 휴머니즘이니 하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다. 그래서 앞으로 넘겨 제목을 다시 보니 '그 무렵의 세계'라고 되어 있었다. 즉 시대적 배경을 함께 설명하고 있었던 것이다. 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전성기 시절을 거칠게나마 그리고 있으며 그 시대의 상황이나 동시대에 활약했던 경쟁자들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다.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모나리자 그림에 대한 집중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모나리자는 초상화를 의뢰한 실존하는 사람이라는 설도 있고 레오나르도 자신이라는 설도 있는 등 이런저런 이야기가 있지만 어느 것이 진실인지는 아직 모른다. 그러나 이 그림이 많은 사람들 머릿속에 남아 있는 것만은 의심할 여지 없는 진실이다. 사실 모나리자는 그냥 그림으로서의 가치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이런 방식의 그림이 획기적이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배웠지만 레오나르도만큼 잘 표현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즉 그림 자체의 의미보다 새로운 시도였다는 점에서 가치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겠다. 언제나 처음 만들거나 시도하는 사람은 위대한 법이니까.

본문에 삽입된 그림은 목판화 그림책을 보는 듯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 마치 1940년대 그림책의 느낌이랄까... 거기다가 중간에 사진도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만 아랫부분에 있는 작은 글씨체 부분은 간혹 본문 내용과 연관이 전혀 없는 것같아 의아하기도 했지만 말이다. 처음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주라고 생각하며 보았는데 책을 덮고 나서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제목이 '모나리자'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주는 모나리자였던 것이다. 그에 비하면 모나리자에 대한 설명이 약간 어눌한 듯해서 아쉽다. 그리고 뒷표지에 이 책에 대한 설명이나 컨셉이 있었으면 했는데 그것이 없었다. 대개 책을 볼 때는 뒷면에 나와 있는 내용을 보며 이 책이 무엇을 지향하는지 대충 짐작하기도 하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