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와, 여기는 꾸룩새 연구소야 - 새박사 다미의 부엉이 펠릿 탐구생활
정다미 지음, 이장미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떠들던 텔레비전에서는 생태 관련 다큐멘터리가 흘러나오고 있었다. 동물에 관한 이야기가 은근 재미있어서 자주 보는 편인데 이건 우리나라 이야기다. 오며가며 듣는데 새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인물의 이름 아래에 '꾸룩새 연구소'라는 글자가 보였다. 그 순간 든 생각, <어서 와, 여기는 꾸룩새 연구소야>라는 책이 있다는 사실.

 

물론 당시 이 책을 읽지는 않고 아이들이 대출 반납할 때 봐서 기억이 났다. 그런데 제목까지 이렇게 기억나다니, 그 순간은 내 기억력도 아직 쓸만한구나 싶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니 책에서 보았던 꾸룩새 연구소와 텔레비전에서 나온 곳은 동일장소다. 물론 주인공도 같은 인물이다.

 

다음 날 학교에 도착하자마자 책을 찾아 읽어보았다. 부제가 '새박사 다미의 부엉이 펠릿 탐구생활'이라고 되어 있다. 새는 이빨이 없어 먹이를 씹지 못하기 때문에 소화시키지 못한 동물뼈나 털 등이 모래주머니에 모여서 덩어리로 뭉쳐지는데 이것이 펠릿이란다. 새는 먹이를 먹고 약 한 시간이 지나면 이것을 부리 밖으로 토해낸다고 한다. 저자는 어렸을 때부터 새에 관심을 갖게 되어 집 주변에 새가 모이도록 연못도 만들고 틈만 나면 뒷산으로 가서 새를 관찰하다가 결국 이런 연구소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것도 어린 나이에. 물론 저자는 현재 새를 관찰하는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단다.

 

이 책은 저자가 어렸을 때부터 어떻게 새를 관찰하게 되었는지부터 어떻게 새를 관찰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다큐멘터리에서 보았던 내용과 거의 비슷하다. 추천사에 KBS 자연다큐 PD'정다미의 15년 참조 친구'라고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내가 보았던 프로그램이 바로 이것이었나보다. 단기간동안 이루어진 성과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도무지 구별할 수 없는 새에 관해 이토록 열정적인 사람이 있다니 놀랍다. 또한 그 열정에 따라 자신의 모든 것을 거는 모습이 아름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