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사회 결정타 파악하기 1 - 세계 지리 편 만화 결정타 파악하기
이영주 지음, 곽현주 그림, 전국 지리 교사 모임 중학교 지리 연구팀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겨울방학 즈음이면 부모들은 바쁘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거나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넘어가는 아이를 둔 부모라면 더욱 조바심 낸다. 그러기에 학원과 과외를 저울질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문제집 고르는 것도 신중하다. 게다가 요즘에는 중학교 가기 전에 읽어야 하는 책들도 많이 나와 있다. 그것도 딱딱한 이론서 형식이 아니라 재미있는 만화형식이라서 아이들이 별 거부감 없이 집어들 수 있게 해 놓았다. 그러한 책들 중 하나도 바로 이 책이다.

처음에는 제목만 보고 '타파'라는 단어에 의미를 두었었다. 사회를 모두 섭렵해서 두려움을 없앤다는 식의 뭐... 그런 것으로 해석했다. 그런데... '결정타 파악하기'란다. 사실 지리라는 것이 공부로 접근하지 않는다면 아주 재미있는 과목인데 공부로 접근하다보면 모두 외워야 하는 것이라서 무지 어려워지는 과목이 되고 만다. 나는 상식으로 접근해서일까. 이 책이 무척 재미있었다. 학교다닐 때 무작정 외우면서 어렵다고만 느꼈던 것들이 왜 그리 재미있던지... 진작 이런 것으로 공부했으면 얼마나 편하고 쉬우며 재미있었을까 좀 억울한 생각도 들었다.

특히 사람에게는 전혀 낯설지 않지만 또 전혀 친하지 않은 바퀴를 등장시켜서 처음에는 징그럽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자꾸 보다 보니 나름대로 귀엽다는 생각도 들었다. 기본적인 줄거리는 백강구가 바퀴족의 소중한 지구본을 부수는 바람에 바퀴족 후계자에게 잡혀서 그들과 함께 흩어진 지구본 조각을 찾으러 온 세계를 돌아다니며 겪는 모험이야기다. 하지만 중간중간 누군가가 나와서 설명해 주는 것들은 그냥 지나치기에는 너무 소중한 정보다. 그리고 한 대륙이나 지역이 끝나면 그 지역에 대한 기후와 자원, 역사적 사실까지 tip으로 묶여 있어서 마치 학교 다닐 때 노트 정리해 놓은 것을 보는 기분이었다. 물론 이런 정리가 공부하기에는 좋지만 재미있게 만화를 읽다가 갑자기 딱딱한 정리가 나와서 당황하기도 한다. 이 부분은 아마도 어른들은 무척 반기는 코너가 되겠지만 정작 아이들은 지나치고 싶은 코너가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들기도 한다. 그래도 아이들은 만화책이라면 몇 번이고 반복해서 보니까 나중에는 결국 정보 페이지도 읽는 것을 종종 보았다. 즉 언젠가는 읽을 테니 기다려줘야겠다.

그런데 뒷부분에는 지구본 조각을 찾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앞부분에는 그런 이야기가 없어서 혹시 내가 이해를 못하는 것인가 한참 고민했다. 물론 만화라는 장르 자체가 소설처럼 일일이 설명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쩐지 억지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지식만을 너무 강요한 나머지 이야기 흐름에 약간 소홀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