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에 200권 읽으면 일어나는 일 - 자꾸 행복해지고, 계속 성장하기 위한 자기계발 독서법
남영화 지음 / 미다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꾸 행복해지고, 계속 성장하기 위한 자기계발 독서법.

많은 책을 읽었지만 발전이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낙심한 적이 있었다.

독서를 그만 둘까 생각도 했었고, 한동안 책을 읽지 않고 논적도 있다.

그러다 벽에 머리를 부딪히는 큰 충격을 받은 사건이 생기자 다시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을 읽지 않고서는 살 수가 없었다. 아마 책이 아니었다면 지금 난 폐인이 되어 있을 수도 있다. 그 후로도 난 발전 없이 책을 읽기만 했지 책을 통해 나의 삶이 바뀌거나 꿈을 이루지는 못했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가 없었다. 그러다 사람들이 독서를 하면서 곁에 독서 노트를 끼고 무엇인가 열심히 적는 것을 보았다. 또한 서평을 쓰는 사람들이 자신이 기록한 독서 노트를 공유할 때는 참할 일 없다며 비웃기도 했었다.

난 이 책을 읽고서 알게 되었다. 그들의 방법이 옳았다는 것을 ....

 

 

이 책은 읽지 말아야 할 책 구분하는 법, 나만의 책 고르는 7가지 방법, 정독해야 한다는 함정에서 벗어나는 법, 제대로 읽는 메모 독서법 조선의 독서 고수 정약용의 독서법 인생을 바꾼 천재들의 탁월한 독서법 내 삶을 바꾼 현실적인 독서법 등이 소개되어 있었다.

인생을 바꾼 천채들의 공통적인 독서법은 생존 독서법이었다.

힘들거나 인생이 꼬일 때 이들은 책에서 손을 놓지를 않았다.

아무리 힘들어도 그들은 책을 통해서 다시 일어섰던 거 같다.

예전에도 정약용의 독서법에 대한 책을 읽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때는 전혀 무슨 뜻인지 몰랐었다. 이 책은 정약용의 독서법에 대한 풀이가 되어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메모 독서를 하면 왜 좋은지에 대해 나와 있었고, 메모 독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 있었다. 만약 이 책을 읽고 자신과 맞을지 안 맞을지 모르겠지만 난 이 책을 읽고 나면 후회하지 않을 거란 확신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김미경의 강연을 떠올렸다.

김 미경도 살기 위해 독서를 했고, 독서를 통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저자의 엄마도 작가이다. 모전여전.... 엄마의 영향을 받아 남영화도 작가가 되었다.

또한 작가가 소개한 메모 독서법은 나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다른 사람들이 입으로 백날 천날 떠들어 대면서 메모 독서법을 소개를 했지만 나에게는 들리지 않았고 아직까지 실천해 본 적이 없었다.

메모 독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잘 알지를 못했었기 때문이다.

메모를 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메모하게 된 이유 등을 적다 보면 생각이 확장되어 책을 내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나 또한 이 책을 읽다 실천으로 옮겨 보았다.

그러다 왜 독서를 하는지에 대한 답이 나오고 삶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이 메모 독서법에서 알 수 있었다.

삶은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삶의 방식을 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처럼 제대로 된 독서법을 알고 행동하고 책 속에서 길을 찾는다면 분명 삶의 변화가 생길 것이고, 일상생활도 행복하고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살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책속에 길이 있다죠. 이 책을 읽고나면 자신의 삶의 방향을 정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