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이토록 도움이 될 줄이야 - 지금보다 더 나은 당신의 내일을 위한 철학 입문서
나오에 기요타카 엮음, 이윤경 옮김 / 블랙피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보다 더 나은 당신의 내일을 위한 철학 지침서

작가 나옹 기요타카는 일본 규슈간호복재대학 조교수, 야마카타대힉교육학부 조교수등을 거쳐 현재 도후쿠대학 대학원 문학연구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이 책은 철학 '훈련'을 목적으로 역은 글이다.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인문교양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흥미를 느낄 만한 소재가 가득하다.

문제의 발견에서 시작해 고전이 각 문제에 관해 어던 이야기를 전하는지 살려보는 순서로 책이 진행이되고 고전을 활용해 실제로 사유해보는것이 목표다.

철학하는 삶을 위한 다양한 생각 연습을 할수 있는 이 책의 사용 설명서.

스토리 텔링으로 내용을 짐작할 수있고, 생각해 볼만한 질문을 던지면 한 구절을 인용해 앞에서 던진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이다.본문 뒤에 철학 포인트가 나오고 요점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

 

28개의 챕터와 11개의 칼럼이 주제를 다루었고 철학을 위한 특별 부록이 뒷면에 나와 있다.

1파트에서는 나를 돕는 철학질문으로 13개로 이루어져 있고, 2파트에서는 세상을 돕는 철학 질문으로 15개의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운동을 잘 하려면 연습이 필요하듯, 철학을 하는 데에도 훈련이 필요하다.

살다보면 분쟁에 휘말린다. 그럴때 도움이 된느 책이다. 딱딱하게 들릴수 있지만 함께하는세상 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 지유경쟁이란무엇인가? 란 물음에 윤리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격차의 블평등의문제를 다각도로 살펴볼수 있게 해 놓았다.

다소 어렵게 느껴지겠지 몇번 읽다보면 이해가 되는 책이다.

마음에 와 닿아서 책을 선택했던 만큼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지금보다 더 나은 내일을 의한 철학 입문서이다. 철학을 하면 다 수월해진다는 말을 이 책을 읽고 나면 인생이 좀더 쉬워지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