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대신 욕망 - 욕망은 왜 평등해야 하는가
김원영 지음 / 푸른숲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골형성부전증으로 휠체어를 타게 된 김원영..그가 바라는게 있다면 사회에서 장애인들이 설 자리가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지하철역에서 드러 누울수 밖에 없았던 그들의 이야기..

이 책을 읽으면서도 그들에 대한 선입견은 처음부터 지울수가 없었다. 그냥 우리와 같은 인격체를 가진 인간이지만 우리가 바라보는 그들은 불편한 사람들이었다. 이젠 그 시각을 달리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을 하게 된가 . 그들이 바라는 것은 없다. 그저 사람으로서 그들이 사회에서 수용되는것이다.

내가 사는 곳에서는 장애인들을 자주 볼 수가 있다.

자주 보니 그러려니 하지만 나는 가끔 그들을 볼때에는 불편하다.

나 자신이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을 시선 자체부터가 잘못된은 아닌지 모르겠다.

그들이 잘 못한것은 없지만 그들은 우리에게 죄인이 되고 만다.

나 뿐만이 아닐 것이다. 장애인을 이해하고 보는 시선을 바꿔야 한다지만 내 주위에 정말 장애인이 있다면 어떠할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아는 지인과 솔직하게 이야기 해봤다.그들도 내가 하는 말에 동의를 했다

매체에 나오는 방송들을 보면 장애인에게 폭력을 가하고 인권 침해를 가하는 운영주들을 보면 "저런 사람은 사형시켜야해"하며 욕지거리를 퍼붓는다. 장애인을 상대로 돈을 뜯어내는 사람들이 연일 메스컴에 오르내리고 이슈화되면 못쓸놈 하며, 욕을 퍼부으며 댓글을 남기는 사람들을 본다.

정말 그 사람들은 장애인 시설이 자기 집 앞에 생기고 같이 동거하라고 한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내집앞에 혐오시설 들어오는것 절대 반대할 것이다.

장애인이 선로에 몸을 묶고 드러누웠을때의 노인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그에게 자신의 가족중에게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러한 소리를 했을까? 절대 그런 소리는 못했을 것이다.

?

난 이책을 읽고 서평을 쓰면서도 내가 그들에 대해 얼마만큼 이해를 했는가이다.

그마만큼 우리의 편견은 무섭다. 우리가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은 어렸을때부터 잘못되어 왔다. 조금만 더 법이 개편되고 어린 학생때부터 장애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된다면 자연스럽게 많은 환경이 개선 될것이다. 그들이 그렇게 된 것은 자신들의 잘못이 아니다. 하나의 인격체이고 국가에게 당연히 요구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의 편견이 어느정도는 바뀔 거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들도 자신이 남에게 피해를 주는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고 살듯이 그들도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며 살기를 바라고 그 주장을 욕하지 않는 비장애인들의 태도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