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단단해졌으면 좋겠어
박진희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사랑할 줄도 사랑받는 방법도 모른다. 어딘가 모르게 마음이 비뚤어져 있는 거 같고, 피해 의식에 쌓여 있는 거 같았다. 그 피해 의식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마음이 단단해졌으면 좋겠어. 이 책은 자존감이 바닥으로 떨어질 때 또는 사랑을 하는 방법을 모를 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한걸음 더 나는 자 신이 먼저라고 생각하고 내 마음을 먼저 살피는 습관도 마음에 베이게 되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마음이 단단해졌으면 했다.

강한 사람으로 키우려 하셨던 어머니의 교육방침에도 눈물 흘리지 않는 나이가 되고 싶었다. 나는 식탁에 앉아 울지 않는 날보다. 우는 날이 더 많았다. 밥을 빨리 먹지 않는다고, 국을 먹지 않는다고, 아까 혼난 일을 온 가족이 모였을 때 다시 한 번 혼나느라고.

누구나 다 있던 어린 시절을 떠 올리면 작가처럼 부모님에게 혼나던 일들이 있을 것이다. 작가는 그때 컨트롤이라는 방법을 몰랐다고 한다. 울지 말고만 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울지 않는지 알려주었으면 좋겠다고 간절히 바랬다고 한다. 나도 작가처럼 부모님께 밥상머리 앞에서 혼이 났던 적이 있다. 결국엔 밥마저 빼앗기었다. 서러워서 바닥에 뒹굴고 서럽게 울던 그때의 그 어린 시절 왜 부모님들은 혼내기만 했을까? 작가처럼 그때 나도 답답했었던 거 같다.

 

자존감을 되찾고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

?

나를 보고 있는 거울을 깨버린다고

내 모습을 바꿀 수 없듯이

주변의 환경을 깨부순다고

세상을 바꿀 수 없다.

내가 바라보는 느낌이 세상을 달라지게 한다.

그러므로 돌봐야 할 것은

언제나 나 자신뿐이다.

?

내가 나 자신을 바꿀 수 없듯이 내가 남을 바꿀 수 없다. 나 스스로 다른 사람을 보는 방식과 세상을 보는 방식 내 마음을 보는 방식이 달라진다면 두려울 게 없을 거 같다.

 

초등학교 2학년 갓 올라갔을 때였다 담임 선생님이 자기소개 겸 장래 희망에 대해 한 사람씩 일어나 이야기하라고 하셨다. 곧 내 차례가 되었다. "저는 나약하고 힘없는 사람들과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위해 일하고 싶습니다."

"그래요. 진희는 양로원 원장님이 되고 싶다네요."

몇 초간 침묵이 흘렀다. 내가 생각했던 가치들은 사라지고 대신 비좁은 직업인으로 규정지어지는 순간이었다.

꿈이란 직업이 아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가치다.

꿈은 나의 소명을

실현하는 것이다.

지금껏 우리는 무엇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아이들에게도 무엇이 되겠나고 물어왔다. 그것이 꿈이다. 꿈을 펼쳐라. 그리고 지금도 우리는 꿈을 가지고 살라고 이야기한다. 꿈은 자신이 바라는 삶을 사는데 필요한 틀이고 자신의 가치관을 펼치는 게 꿈이라고 한다.

허울 좋은 성공보다는 진정 가치 있는 인간이 되도록 노력하라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안정성을 추구하는 사람이 주식을 하면 고통다고 한다. 빈대로 위험을 감수할 만큼 과감한 사람이 은행 적금의 이자가 성에 찰리 없다고 한다. 인생도 투자이다. 확실한 목표를 세워야 목표를 달성하는 때가 많다. 가치관과 성향에 맞아야 목표를 달성하는 재미가 생긴다고 한다.

 

목표는

가까울 수록

의지와 실천력은

배가된다.

 

성장과 믿음만큼 좋은 것은 없다

어려서부터 언어 습득력이 좋았다고 한다. 언어 배우는 것이 좋아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했었다.

그때 작가는 피아노 학원도 열심히 다녔고 콩코르 대회도 나갔었고 매번 상까지 받았었다. 외국어에 흥미를 느꼈지만 원치 않게 예술 중학교에 입학한다. 울적한 감정이었고, 개성 넘치는 아이, 부잣집 아이 천재적인 아이들 사이에서 너무 평범했다. 무대 공포증도 생겼다. 중학교 2학년 때 처음으로 행복을 생각했고, 부모님을 실망시켰지만 피아노를 포기했다

다만

내 마음에 솔직해지자.

그렇다면

후회가 되더라도

금방 내려놓을 수 있다.

 

힘들었을 거 같다. 많은 사람들이 원치 않는 일을 하는 경우를 본다. 원치 않은 일을 할 때처럼 불행한 것은 없을 것이다.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가끔은 잠시 쉬고 다시 시작해도 될듯하다. 불행하다면 마음이 가끔은 쉬어 갈수 있다면 지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내 마음 편하자고

언젠가 외할머니의 병환으로 어머니와 시골에 내려간 적이 있다던 작가. 할머니 대신 집안의 일들을 하는 어머니를 향해 할아버지가 걱정스러운 잔소리를 하셨다고 한다. 결국 두 분은 언성을 높이기 시작하셨다. 분명 서로를 위하는 마음인데 서로의 마음의 생체기를 내고 말았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다.

하지만 결국 배려는 고집이 되었고, 걱정은 잔소리가 되고 말았다.

 

이러한 사례는 우리의 주위의 일만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의 일이다. 부모들이나 형제, 자매, 연인들끼리 상대를 지나치게 배려하다 보면 싸움으로 발전을 한다. 자기희생이 감동이 아닌 부담을 주는 것이라면 아무 정성을 들인다 해도 좋은 소리를 못 듣는다. 나 또한 내 마음 편하자고 열심히 했지만 오히려 나 스스로 내 발 등을 찍는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나친 배려는 자중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음일 거 같다.

 

이젠 나를 위해 마음을 들여다 보아야겠다. 쩔쩔매고 어물쩡 거리던 나의 태도...이젠 나의 마음에 생채기가 생겨 흔들렸던 그마음을 단단히 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