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명 서울대 합격생들이 말하는 언어 만점 비법 서울대 합격생들이 말하는 만점 비법
이병훈.장윤정 지음 / 이지북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언어만점비법, 서울대 합격생들이 말한다.

쉬운듯 하면서도 확실한 공부법이 없어 불안한 과목은 국어, 그렇기에 제일 좋아하는 만만한 과목이지만 자신감은 없었습니다. 수학, 과학 영어등 학습적 내용이나 방법에 도움을 주는 과목과 달리 국어는 그러한 도움에서도 조금 비켜나 있는 공부였지요.

 

그렇기에  제목을 보는 순간 반가웠던 책 이었습니다. 게다가 수학만점비법, 영어만점비법을 통해 유익한 공부비법을 만났던 터라 더욱 기대가 되었지요. 그리고 결론은 역시나 많은 도움이 되는구나 !.

 

 

무조건 책을 많이 읽고 학교 수업만 충실하다면 어느정도 보장이 되었던 국어성적, 하지만 수능을 앞둔 싯점에서의 국어는 그리 호락호락하지가 않네요. 현대문학, 고전문학, 시와 비소설등 다양한 장르속에 무엇보다 교과서에서 다루었던 내용이 아닌 어디에서 지문이 출제될지 모른다는 사실이 가장 걱정이 됩니다.

 

같이 해석하고 풀어가는 내용을 이해하는것은 기본이요, 그 작업을 어떤 작품을 만나더라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가장 부담스러웠지요. 그러한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책인 공부법들을 자신들의 꿈을 이룬 수능 선배들로부터 듣게 됩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들이 성공한 방법을 연구하여 그대로 따라 하라.

 

서울대생들이 수능에 성공한 공부비법들을 하나씩 둘씩 풀어놓아주는데  먼저 국어라고 하는 언어 영역만의 비법 전 공부에 임하는 태도, 평상시의 습관등 공부에 대한 기본틀부터 잡아준답니다. 조금 앞서간다고 자만하지도 말고, 지금 못한다고 포기하지도 말며 조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자기 페이스를 유지하면 꾸준히 공부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시를 해석하는 방법은 따로있다. 1학년 위치를 파악하고 최대한 많이 읽자. 2학년 취약한 부분을 집중 공략하자. 3학년 본격적인 문제 풀이 기간이다.

 

내신공부법 수업시간이 내신 시험의 해답이다.  나만의 실수 줄이는 방법을 찾아라. 내신이 너무 어렵다면 참고서를 활용하라.

 

수능공부법 고전문학공부법, 현대 시 공부법, 현대 소설 공부법, 비문학 공부법, 듣기와 쓰기 공부법 , 논술공부법, 그리고  교재 선택에 있어서는 1.2학년 해설이 자세할수록 좋다. 3학년 기출 문제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라 . 오답 노트 만들기가 가장 어려운 과목 - 국어

 

 

 

 

선배들이 국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하시는것은 지문분석이었습니다. 우리말이기에  죽자사자 공부를 안해도 기본은 지탱할 수 있는공부 하지만 기초를 가장 중시하는 수학과목과 마찬가지로 국어 역시나 기초가 튼튼해야  수능에서의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라는 사실, 그 근본이 바로 어떠한 지문이 출제되든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 이구동성으로 강조를 합니다.

 

똑같은 길을 조금 빨리 지나간 선배들은 자신의 경험들이 후배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시간과의 사투인 수능장에 적응하기 위한  정독과 속독에 대한 기본 개념들, 자투리 시간 활용법, 노트필기법, 공부의 장소, 시간, 집중력 유지법 등 시시콜콜하다 싶은것들까지 세세하게 풀어주고 있는것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네요.

 

 

 

 

그리고 이어 장윤정 선생님의 언어공부법정리 에선 언어공부의  완벽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성적인 낮은 사람들, 성적이 좋은 사람들, 단계별 시 학스법, 고전문학 학습법, 학년별 학습법까지....

 

고등학교 입학전 겨울방학에 시작해서 고등학교 3학년 수능에 임하는 순간까지의 언어영역에 대한 단계별 학습법과 포트폴리오가 정리되어 있던 책, 언어 만점비법, 그 방법들을 보면서 지금 중학교 2학년인 우리아이의 때에 해야할것은 무엇인가를 찾아가기도 했습니다.

 

책을 읽는 속도를 조정해가는 것, 다양한 영역의 많은 책을 읽어 두는 것, 그 책을 읽으면서 작품의 뜻을 분석해 보는 것등 ... 서울대로 가는 리얼 입시 프로젝트 언어 만점 비법을 만나 확실한 길을 찾지못했던 국어공부의 방황에 종지부를 찍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