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훔치고 싶은 것 미래의 고전 20
이종선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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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부정적이며 반항적인 아이의 모습을 볼때면 이게 사춘기인가 싶어 이해해줘야하는걸까, 아님 야단을 쳐야하는걸까 갈피를 못잡을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아이가 처음 겪는 일인듯 부모인 나역시 처음 대하는 상황으로 둘 다 초보이기 때문이다. 처음이란것은 이렇게 서툴수밖에없건만 부모라는 이름은 그것조차 인정하지않는듯해 힘들때가 종종있다. 그럴때 예기치않은 상황에서 찾아가는 해결방법중 하나가 책이었다. 아이는 그 이야기에서 다른 친구들도 똑같음에 안도하고 부모는 다른 아이의 모습에서 자식의 모습을 찾아 해결책과 방법을 찾아갈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아이가, 내가 요즘 찾아 읽는 책들이 또래들의 이야기로 자신의 주변에서도 충분히 일어날수 있고 일어나고 있으며 그래서 스스로 위로를 받고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 공감을 하게 만드는 주제들이었다. 제목부터 반항적이었던 날 좀 내버려둬, 너무도 공감했던 스쿠터걸을 읽은후 잠시 주춤하다 요즈음 다시금 챙겨본책이 도벽을 주제로 네 친구의 심리상태를 묘사한 내가 훔치고 싶은것이란 이 책이었다.

 

지금껏 아이들의 모습을 볼 결과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서 확연히 달라지는게 친구관계였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왕따가 등장하고 트러블이 생기고 친한그룹과 경쟁관계가 선명히 드러나기에 성적은 아무 문제가 되지않는듯 교우관계가 원만하기만을 바라게된다. 그렇게 살얼음같은 마음으로 5학년 6학년 두아이의 1학기를 마치고 방학을 마주하며 한숨을 돌린지금 여진,민서, 여경, 선주 네 친구들의 이야기는 내가 미쳐 인지하지 못했던 미묘한 감정과 성장통의 모습들을 그려주었다.

 

참으로 미묘하다. 정말 힘들겠다. 친하기에 경쟁심이 유발되고 혼자일수 없기에 친구를 만들어야 하는 미묘한 심리들은 거기에서 살아남기위해 발버등치은 아이들의 적나라한 모습이었다. 어느날 학교에서 도난사건이 발생햇다. 임시반장이며 부잣집 외동딸인 민서의 가방속에서 현금 3만원이 없어진것이다. 그에앞서 여진은 며칠전,미술실에서 특활활동후 민서가 두고간 물감을 훔쳤던 사실이 있었다. 불안감이 엄습하며 가슴이 뛴다. 한데 또 일이 터졌다. 모든 반 친구들을 초대한 민서의 생일말 여진은 민서 엄마로부터 앞으로 친하게 지내라는 당부와 함께 물감이라는 특별한 선물을 받았다.

 

첫눈에 호감을 느끼며 서로가 친해지고 싶었던 여진과 민서, 하지만 두아이의 관계는 훔친 물건과 선물받은 물건앞에서 꼬여가기만했다. 하지만 그건 모두 선주의 부재에서 기인한 일이었다. 4학년때부터 단짝이었던 선주만 여진의 곁에 있었다면 생기지않았을일이었건만 양궁이라는 자신의 꿈을 향해 선주가 자리를 비웠던것이다.

거기에 민서와의 틀어진 관계를 복수하기위해 여진에게 의도적인 접근을 하는 여경으로인해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의도하지 않았던 일, 가만히 있었을 뿐인떼 민서와 여경의 틈에 끼어버린 여진은

참으로 난처하고,힘들기만하다. 게다가 엄마는 너무 바쁘고 사춘기 언니는 내내 까칠하니 편하게 마음을 터놀 상대 또한 없다. 해결의 기미가 보이는가하면 새로운 일이 터지고 편안해졌는가하면 더 큰일이 터져버리는 물고 물리는 상황, 그건 문제의 본질은 회피한채 어찌되겠지라는 요행을 바랬기 때문이었다.

 

자신이 아팠던 만큼 서로의 마음을 알아가고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며 아이들은 그제서야 상대방의 아픔과 상처를 보게된다. 각자의 방법은 달랐으나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받기위해 벌버둥쳤던 모습들은 사랑을 갈구하고 있었던것이다.  그모습을 보면서 사랑과 관심만큼 오묘한게 없구나 싶어졌다. 앞으로 어떤 문제가 아이들 앞에 닥칠지 모르지만 그건 분명히 스스로 헤쳐나가야할 부분이요, 옆에서 꾸준한 관심과 사랑으로 응원을 보내야하는것은 부모의 도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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