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 우즈의 그림들 (문고판) 네버엔딩스토리 9
패트리샤 레일리 기프 지음, 원지인 옮김 / 네버엔딩스토리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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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아이가 이 세상에 태어나 가장 먼저 배우는 말은 엄마. 그 다음으로 배우는 말은 아빠이다. 그렇게 가족의 구성원에서 자신의 존재를 찾아가며 아이들은 사회인이 되어간다. 하지만 그 당연한 혜택을 누리지 못한채 아픔과 고통으로 점철된 아이들이 참으로 많은듯하다. 우리나라는 지금도 여전히 고아들을 해외로 입양시키고 그 아이들이 커서 생모와 생부를 찾는 안타까운 울음은 끊이지 않는것을보면....

 

태어나자마자 버려진 아이, 자신이 버려진 지역명을 딴 이름을 가진 소녀가 홀리스 우즈였다. 그 아이는 사회의 냉대와 편견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지키기위해 스스로 거친아이가 되어버렸다. 그리고 자신의 우울함과 아픔을 천재적인 소질로 타고난 그림속에 풀어내며 사회의 냉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있다.

 

사회의 편견은 태어나서부터였고 6살때 가족의 그림을 그려 X표를 받은 6살때 큰 상처를 안겨주었다. 행복한 가족을 꿈꾸었던 홀리스는 입양기관의 골치아픈 문제아가 되어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는 신세로 전락한것이다. 그랬던 그녀에게도 가족이 생기는듯했다. 하지만 높은 산에 올라 자축하려했던날 그녀는 그 가족을 잃어버렷다, 그리곤 약간의 치매기와 함께 그녀를 돌보기엔 버거워보이는 조시아줌마의 집에 다시 위탁입양이 된다.

 

책은 그렇게 조시아줌마와 함께하는 지금의 생활과 스티븐 가족과 함께했던 행복한 시절의 이야기가 번갈아가며 진행된다. 그녀의 이야기는 천부적 재질로 그려진 환상적인 그림들이 모티브가되어 고아소녀의 아픔과 외로움 고독한 마음들이 천연색으로 펼쳐진다. 그리고 그토록 원했던 가족을 찾아가는 과정이 이국적인 풍경속에서 섬세한 심리묘사와 함께 이어진다.

 

그 소녀의 모습을 지켜보며 가장 가슴 아팠던것은 가족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왜 서로가 지극히 사랑하며 원하는데 그녀는 스티븐 리건의 가족이 되는걸 거부했을까?. 내내 궁금하기만했었다. 하지만 조시아줌마와 함께하는 시간동안 스스로가 돌봄의 대상이 아닌 누군가를 돌봐주어야 하는 상황속에서 그녀는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었다.

 

그리곤 자신때문에 아저씨와 스티븐의 사이가 벌어졌다 생각했던 오해를 풀어낼수 있었다. 다른 성향속에서 매일 매일 다투고 의견 충돌을 빚어도 바로 사랑할수 있는것이 가족임을 그녀는 미쳐 몰랐었던것이다.  

 

아저씨는 당연히 스티븐을 사랑했다. 내가 있든 없든 스티븐을 사랑할 게 분명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닌 걸로 가족 모두를 포기했던 것일까? ‘네가 가족에 대해서 뭘 알아? 가족을 가져 본 적도 없잖아.’머릿속에서 스티븐이 말했다.

 

요즘 외동아이로 자란 아이들이 형제간의 우애를 모르고 서로 나누는 마음이 부족하듯 홀리스 우즈는 가족이 안되어보았기에 가족간의 사랑을 몰랐던것이다. 공부를 하든말든 학교에 오고가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야만하고 착한아이가 되기위해 가면을 쓴채 자신을 보호해야만 했던 고아에겐 가족이라는 의미엔 어떤일이 있어도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미쳐 몰랐던것이다.

 

이제 홀리스 우즈는 홀리스우즈 리건이 되어 한달에 한번 치매기로 자신을 알아보지도 못하는 조시아줌마를 찾아간다. 이렇듯  한 소녀가 가족을 찾아가는 이야기엔 아픔과 외로움, 사회적편견 그리고 가족과 사랑의 실체가 너무도 감동적으로 담겨있었다.

 

그 이야기를 통해 홀리스 우즈에게 편지를 쓰며 가족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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