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상점들의 거리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40
파트릭 모디아노 지음, 김화영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번 읽고 또 읽는다,

함께 하는 독서모임에서 읽을 책으로 정해서 한 번 읽었지만  사정이 있어 모임엔 나가지 않았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또 다른 모임에서 또 한 번을 읽었다,

프랑스 소설

별로 내 취향은 아니다

뭔가 히끄므레 하고 손에 잡힐듯 잡히지 않는 몽롱함이라는 선입견이 있는데다

제목조차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라니....

그리고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면 더우기 내가 읽을 취향은 아니리라 생각하고 밀쳐두었는데

단 하나 추리소설이라는 어떤 리뷰를 보고 마음이 동했다,

추리물이라면 뭐 프랑스 추리물이라면

아주 무지하고 단순하게 읽기 시작한 책이었다, 그렇게.....

 

도데체 우리의 기 롤랑은 언제 자기를 알아가는거지?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을 만나는데 실마리는 어디에 있는거야?

나는 계속 결론만을 생각했다,

기 롤랑이 누구라는 거야? 프레디? 페드로? 아니면 또 다른?

역시나 프랑스소설답게 몽롱하게 끝난다,

 

이차대전이후의 프랑스와 유럽의 분위기고 여러가지 상징이고 그런건 모르겠고

그냥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은 추리물이라는 결론만 내렸다,

그래도 싫지 않았다,

나름 재미있었고... 이전에 정말 좋게 본 <지나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을 연상시키는 무언가가 있었다,

무언가를 알아내기 위해 여러사람을 찾아가는 이야기

그러나 그 여러사람에게 내가 원하는 단서를 얻지 못하지만 각각의 사람들의 스토리가 주는 가볍지만은 않은 감동이 있었다, 제각각  사람들을 만나는 각각의 장이 아주 짧은 하나의 이야기처럼 읽혀졌다, 바에서 피아노를 치던 남자, 키가 너무 커서 늘 누워있어야 하는 러시아의 노신사. 이미 남의 손에 넘어간 별장을 지키는 별장지기.  두려움에 떠는 포토그래퍼 , 어쩌면 연인일지 모르는 여인의 옛 지인등등

그 각각의 사람들이 가진 제각각의 사연이 기 로랑이 누구인가의 문제보다 더 선명하게 시선을 끌었다,

그리고 몽롱한 조각 맞추기

과연 그는 누구인가? 프레디인가? 페드로인가 아니면 아무것도 아닌가?

이젠 상투적인 누구나 제 인생에서는 주인공이라는 말이

뒤집으면 누구나 타인의 삶에서는 조연 혹은 단역에 불과하다는 말일 수도 있다,

누구나 해변의 사나이이며

우리가 유심히 들여다 보는 사진 속의 꼬마는 아주 사소한 이유로 울 수도 있는 일인것처럼...

 

누구나 아무것도 아니고 한낱 그림자에 지나지 않은 우리들도

제각각 삶이 있고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누구에게 보잘 것없는 존재이지만 계속 삶을 이어간다,

 

또 시간이 흘러 다시 일게 된다면 무엇을 찾게 될까?

다른 건 모르겠고

시간을 두고 한 책을 여러번 읽는다는 것의 매력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책을 통해...

그것만으로도 나쁘진 않았다,

 

그리고 난 기 롤랑보다는 그의 사수였던 위트의 이야기도 많이 궁금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10-01 1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소설을 읽은 분들이 공통으로 문장 때문에 읽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여러 번 읽느라 고생했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