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누군가 없어졌다 엘릭시르 미스터리 책장
나쓰키 시즈코 지음, 추지나 옮김 / 엘릭시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와  오래엔트 특급에 대한 오마주........

한참 아가사 크리스티 여사의  또다른 필명으로 씌여진 책들을 열심히 읽을 무렵 알게 된 책

안 읽을 이유가 없다,

올 여름 내 목표가 아가사 크리스티 다시보기였으니까,,,,,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읽은 사람이라면 혹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셋트가 마련된다, 섬대신 요트, 사람의 수가 줄었다는 것 배경이 일본이라는 것만 빼면 모든 것이 그대로 준비되었다, 아 한가지  이 책속에는 원본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도 소품으로 등장한다, 그리고 앞부분에서 이야기의 흐름을 미리 암시하는 실마리를 던진다,

여사의 작품을 읽지 않았다고 해도 이 책은 재미있다,

클로즈드 서클이라는 공식속의 추리물은 잘만 쓰면 쉽게 읽히고 재미있다,

어디로 도망갈 수 없는  바다 한가운데 요트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들 그리고 저마다 숨기고 있는 죄의식들....

훔입력이 좋다, 어떻게 흘러갈지 알고 있음에도 숨죽이고 넘기게 된다,

<그리고 아무도 ...>로 시작해서 마무리는 <오리엔트 특급>으로 정리된다,

모두가 함께  누군가를,..... 의심하고  ...... 그리고 처단한다,

법으로는 할 수 없는 그 사각지대에 놓은 분노와  억울함이 그 고요한 공간에서 마무리된다,

스포일러같지만 이 책은 어쩌면 역자의 말대로 그 화살이 정확하게 그 대상에게 꽂혀졌다,

우연이든 필연이든... 그래서 조금 더 시원하다,

여사의 작품에서는  트릭을 풀어나가는 것보다는 각각의 인물이 가지고 있는 죄의식의 무게를가늠하면서 누가 더 나쁜 놈인가를 생각하게 하고 인간에게 있어 죄와 벌은 무엇인가 하는 조금 무게가 나가는 생각을 하게 한다면 이 책은 조금 무게를 덜었다,

가볍지만 재미있고 생각거리들도 던져준다,

현대사회에서  누군가의 욕심으로 벌어지는 사건들. 그러나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항상 꼬리만 자르고 몸통은 보존된다, 꼬리는 언젠가 새살이 돋고 유감스럽게 역사는 반복된다,

그 안에서 교훈은 그저 몇줄의 글로 정리되고 만다,

누군가 죄의식에 죽었더라도 그 호텔과 같은 일들이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

그래서 어쩌면 이 오마주 작품이 더 오싹하다,

 

"우리 이런 거 다 알고 있잖아? 어쩔 수 없다는 거...."

'누구 하나 죽어서 해결되는 거 봤어? 결국 누가 죽어?  힘없고 빽없는 것들이 죽어가고 잊혀지는 거지..."

그때 그 시절 영국의 이야기는 정의를 생각하게 하지만

지금 이순간 가까운 일본의 이야기는 섬뜩한 가시감을 준다,

이정도면 정말 괜찮은 오마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