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여덟의 주인공은  우연히 들은 고향에서 어머니의 묘앞에서 잠이 든다.

그리고 깨어나보니 14살이 되어있었다.

왜. 어떻게  무엇때문에 이런 타임슬립이 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주인공은 마흔 여덟의 정신을 가진 열넷이 되어 다시 그 해 여름을 지낸다.

 

그 당시 주인공에게 가장 큰 사건은 아버지가 말없이 집을 나간거였다.

어느날 조합모임에 갔던 아버지는 돌아오지 않았고 누군가가 역에서 돗토리로 가는 표를 끊었다는 제보가 나왔고 어머니와 할머니는 의외로 담담했던 기억. 그리고 그 이후 가정을 지키느라 고생한 어머니 그리고 가족들의 기억이 주인공에게 남아있다.

바로 그 사건이 일어나기 몇달 전으로 주인공은 돌아갔다.

이번엔 아버지를 막을 수 있을까

아니 아버지가 왜 가출을 했어야 했는지 왜 아직 돌아오지 않았는지를 알 수는 있을까?

 

STILLCUT

 

어바웃 타임.. 이 영화도 타임슬립에 관한 이야기다.

다행히도 여기서는 아버지가 대대로 내려오는 비밀로서의 타임슬립을 알려준다.

그리고 주인공은 위기때마다 혹은 결정적인 순간에 시간을 오가며 삶을 꾸려나간다.

우리의 주인공은 너무나 소박하고 착실하여 복권번호를 맞춘다거나 주가조작을 한다거나 뭔가 대박을 치는 일에 사용하지는 않는다. 가장 크게 도박을 한건 여동생의 삶을 바꾸어 주려는 것였지만 그것조차 본인의 의지가 아니며 안된다는 것을 알고 곁에서 조언하는 선에서 그쳐야 하는 걸 배운다. 단지 사랑하는 사람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더 많이 사랑하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간다.

 

 

만일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나는 어디로 가고 싶을까?

가장 행복했던 순간으로 돌아가서 그때를 다시한번 누리고 싶을까?

아니면 가장 불행했던 혹은 잘못되었던 선택의 순간으로 돌아가 모든것을 되돌리고 싶을까?

내가 되돌아가서 건드린 시간은 그 흐름을 바꾸어서 이 후 내가 살았던 삶을 모조리 흔들어 놓고 나의 선택이나 행동들을 뒤죽박죽 만들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도 내가 살았던 그것과는 많이 달라진다.

그런 위험을 감수하고 내가 바꾸고 싶은 과거가 있을까.

없지는 않을 거다.

고등학교때로 돌아가 좀 더 열심히 공부할 걸 했던 것들

대학때 치열하게 고민하고 과감하게 연애할것을...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내가 하고 싶은 일을 기다려 볼걸..

느리더리도 조금은 뒤쳐지더라도 뭔가 내가 원했던 것을 찾을걸.. 타협하지 말걸..

내가 조금 더 사랑한다고 말할걸

결혼을 하지 말걸? 혹은.. 뭐 그런거

그래서 바뀐 삶은 지금보다 행복할까?

나도 이제 "열네살" 만화속 주인공의 나이에 가까워 오면서 그게 자신이 없다.

바뀐 삶을 산다고 해서 내가 더 만족할까

그렇다면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것은 다 허상이고 거짓이고 아무것도 아니란 말인가

불만투성이고 실수 투성이어도 내 삶이고 내것이고 그게 나니까... 이젠 바꾸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든다. 어쩌면 바꿀 수 없다는 걸 알아서 드는 자기 위안인지도 모르겠지만...

 

만화속 주인공도 영화속 주인공도.. 무엇하나 바꿀 수는 없었다.

열네살로 돌아간 소년은 아버지의 가출을 막겠다고 결심하고 그 날을 기다리지만 결국 아버지의 모습에서 나이든 현재의 나를 보게 되고 이해해버린다. 그의 말이 맞다. 열네살의 나였다면 악착같이 아버지를 막아서고 붙잡았겠지만 이미 아버지의 나이를 살아본 나는 아버지의 마음을 절절하게 이해해버렸다. 누군가를 이해해버렸다는 것이 이렇게 슬프기는 처음이다.

영화속의 인물도 이제 더 이상 타임슬립을 하지 않겠다고 선택하게 된다. 더이상 살아계신 아버지를 만나지 못하고 운명을 뒤바꿀 기회를 갖지는 못하겠지만 그 동안 살아온 내 삶이 ,. 상처많고 못난 그 삶이 내것이어서 내가 살아낸 것이어서 소증하다는 걸 알게 된다.

 

만화나 영화가 말하는 건 결국

시간을 되돌린다고 하더라도 변할 수 있는 건 없다고.. 그래선 안된다는 걸 알려준다.

시간은 정말이지  냉정하고 당찬 녀석이라 이미 보내고 나면 뒤돌아보지 않고 되돌리려하면 모든 것을 흔들어놓겠다고 위협한다. 그리고 그렇게 충분히 할 녀석이다.

그저 그 시간속에서 조금이라도 후회를 줄이고 그 순간을 즐기고 집중하자 할 뿐이다.

 

그래도 만약 시간 여행이 가능하다면

아버지가 계신 시간으로 가서..

정말 고마웠다고... 감사하다고 사랑했고 한다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