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기말고사 시간이 나흘간 계속되었다.

점심을 먹지 않고 귀가하는 시간표라 4일을 꼬박 집에서 대기중... 모드였다.

다들 보내고 정리하고 어정쩡하니 시간을 보내다 보면 돌아오는 시간이라 어딜 나가기도 그렇고 아이는 아무렇지도 않다고 하지만 내가 괜시리 찔렸다.

달리 시험에 도움을 주는 건 없으니까 시험기간동안 뜨신 밥이나 꼬박꼬박 챙겨먹이자 싶었다.

그래서 아이를 보내고 돌아올동안... 집안을 치우고 난뒤 두시간의 여유동안

내리 드라마를 봤다.

우리집은 텔레비젼이 없으니  시간시간해주는 재방을 본건 아니고 인터넷으로 kbs에 들어가 드라마 스페샬을 한편씩 봤다.

근데 ... 이게 보통이 아니다.

왠만한 영화보다 훨씬 낫다.

(사실 아침에 나가 조조 영화나 하나씩 볼까 했었는데 시간이 영 애매했고 아침에 종종거리고 나면 딱히 약속을 잡은 것도 아닌 이상 나가기 싫었다.)

연우의 여름.  

당신의 느와르

그렇고 그런 사이

나에게로 와서 별이 되었다.

불청객

진진

끈질긴 기쁨

 

하루에 두편씩 본 날도 있고 아이가 일단 와서 자고 공부하는 동안 본 것도 있고 ....

내가 소설도 단편만 좋아하더니 드라마도 미니시리즈나 연속극은 잘 못 챙겨보는 성격에 단막이 딱이더라.

 

1. 연우의 여름

 

주인공이 코라아 라는 영화에서 북한 탁구선수로 나온 배우란다.

예쁘다... 하는 느낌은 없지만 어딘가 매력있고 한여름 나무처럼 청량한 느낌이 났다.

청춘의 한때가 잔잔하고 예쁘게 그려졌다.

음악을 하고 동네 전파상을 아버지께 물려받아 하는 연우는 다친 엄마를 대신해서 사무실 청소를 나간다. 거기서 우연히 동창을 만나고 동창 대신 선에 나가는데.. 거기서 만난 남자가 맘에 든다.

서로 맘에 드는 눈치지만 처지를 속인 연우로서는 편하지 않다.

이러면 안되는데 하면서 자꾸 끌리는 마음 그리고 갈등

별 대사 없이 창밖으로 버스 밖으로 보이는 서울의 풍경이 마음에 닿았다.

담담한 연우의 말투랑 비록 청소용역을 하지만 기죽지 않은 드러나지 않은 당당함도 맘에 들었다.

잘나 보이지만 헛똑똑이 같은 친구도 결국 마음 한구석이 휭하니 비엇다는 걸 알고 둘이 엉엉 우는 대목이 참 좋았다.

내 딸이 저렇게만 자라주면 더 할나위 없이 좋겠다 싶었다.

 

2.당신의 느와르

 

찬성이란 배우는 투피엠 전에 하이킥에서 봤다.  이순재 손자로 나왔던 배우의 친구역이었는데 맨날 놀러와서 이순재에게 당하고 골탕먹는 조금은 띨띨한 역이었고  투피엠에서도 그다지 내 눈엔 띄지 않았다.

근데 여기선 참 괜찮다

이렇게 잘 생긴 줄 첨 알았고 연기도 괜찮다.

고등학교 교사시절에 불량하고 거침없는 아이들에게 상처를 입은 여주인공은 학교를 그만두고 로맨스 소설가가 되었다. 남편은 검사지만 폭력적이다.

늘 남편에게 전전긍긍하며 로맨스 소설을 쓰는 것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는 중 남편의 사건과 관련해서 그리고 우연을 가장해서 접근한 고등학교당시의 제자를 만난다.

그는 예전엔 유도선수였지만 지금은 조폭 똘마니다.

검사의 뒤를 캐기위해 그 아내에게 접근을 했지만 예전 교사였던 그녀는 그의 첫사랑이었다.

서로 상처를 안고 만난 둘은 자꾸 설레고 감정이 앞서가지만 두렵기도 하다.

그녀가 남편에게 맞는다는 사실을 안 그는 선생님을 위해 그를 죽여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말에 여자는 흔들리지만.. 결국 모든 것을 알아버린 남편이 조폭과의 거래로 그를 죽게 만든다.

나중에 들은 이야기... 그가 유도선수였을 때 좋아하던 선생님을 지키주기 위해 교내 폭력에 휩쓸려 몸을 다치고 운동을 그만두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녀는 오열한다.

참 그렇고 그런 하이틴 로맨스 스럽지만 괜히 먹먹했다.

찬성이나 상대배우인 채정안이 순정만화스러운 화면을 보여주면서 나까지 설랬었다.

내게도 누군가가 이렇게 다가와서 .. 나를 위해 모든 걸 해줄 수 있다고 해준다면...얼마나 좋을까 했다가.. 비록  내가 죽여줄께요 그사람.... 하는 로맨스는 없더라도 망나니같은 남편도 없다는 사실에 안도한다.

 

3. 그렇고 그런 사이

 

 

죽은 내 남편에게 여자가 있었는데 그 여자가 지금 내 집에 있다.

딱  그 상황이다.

아내는 그 여자가 질투나고 밉고 그 여자는 도데체 어떤 아내이길래 남자가 그렇게도 굳건한지 보러온 상황... 사랑과 전쟁 비슷한 느낌이 나기도 하지만 예지원의 연기는 른 안정되었다.

그녀가 어떤 역을 하건 나는 나도 모르게 헬레레 해져서 그녀의 상황은 뭐든 이해가 된다

홍상수의 영화속 캐릭터말고 이런 정숙한 아내 역활도 꽤 어울린다.

보는 내내 예지원의 마음을 따라갔다.

흔들렸지만 내 남편이었다고 믿어 주는 마지막 그녀가 참 아름다웠다.

어쩌겠는가.. 천하에 죽일 놈 같은 남편은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닌걸...

 

4나에게로 와서 별이 되었다.

 

 

 

 

 

이건 정말 작품이다.

사실 김지석이라는 배우도 정소민이라는 배우도 잘 알지 못했다.

얼굴이나 본거 같다는 거 말고는 아는 것도 없는데 이렇게 이 역에 잘 어울릴 수가 없고 둘의 조화도 좋고 내용도 현실적이어서 아프다.

 

세상에 수많은 남자와 여자가 있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해주는 일, 생각보다 쉽지 않다. 하지만 그 어려운 확률을 뚫고 운명적인 상대를 만난 강석과 하진. 엄친아, 엄친딸만 참석 가능하다는 미팅 파티에 친구 대신 참석하게 된 둘은 서로에게 강한 끌림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사랑이 언제까지 사랑일 수 있을까? 억대 연봉의 학원강사는 맞지만 아픈 어머니 때문에 매일 같이 빚에 시달리고 있는 강석과 당장이라도 부도가 날 것 같은 완구 회사에서 전전긍긍하고 있는 하진에게 운명이니 사랑이니 하는 것들은 버겁기 그지없다. 심지어 같은 고시원 쪽방 신세임은 꿈에도 모르고 둘의 사랑은 깊어져만 가는데

 

기쁨은 나누며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될지 모르겠지만 가난은 함꼐 하면 둘다 불행해질 뿐이다.. 아프지만 현실이다.

가진 것없고 앞으로의 희망조차 불투명한 남녀에게 사랑이 가능한 일일까?

서로에게 끌리고 정말 누구에게도 빼앗기고 싶지 않은 운명의 상대를 만났지만 그가 나랑 처지가 같은 사람이면 나만큼이나 희망이 보이지 않는 사람이면 냉정하게 돌아서는게 서로를 위해 좋지 않을까.. 사랑한다는 이유로 돌이 함께 진창에서 뒹구는 건 결국 그 사랑마저 더럽히고 죄악으로 만드는 일이될까

요즘 3포 세대라는 것이 절절하게 와닿으면서 슬프고 슬펐다.

오죽하면 고시원에 불을 지른 그 기러기 아빠도 슬프고 세번만 나오지만 인상적이던 고시원 총무도 슬프고... 별도 슬프다.

 

5. 진진

 

 

 

 

신예 소설가 진진의 죽음. 그녀가 죽은 자리에 네 사람의 흔적이 남았다.

학창시절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각자 다른 방향을 향해 걸었던 하진, 유진, 태석, 경철. 사건이 있던 날 밤, 이 넷은 같은 공간에 있었다. 그들 중 자신의 이름을 버리고 ‘진진’이라는 필명으로 살아왔던 유진이 다음 날 변사체로 발견 된다. 한 구의 시체, 세 명의 용의자. 예상을 뒤엎는 그들의 진술 속에 베테랑 형사 역시 혼란에 빠지고 사건의 진실은 점점 더 멀어지기만 하는데...

시기와 질투, 오해와 침묵이 만들어낸 죽음의 진실이 이제 곧 밝혀지려고 한다

(줄거리는 kbs에서 긁어왔음.. 죄송)

과거의 어떤 기억이 친구 사이를 멀게 하고 기억은 오해를 기반으로 자라나 서로에 대한 죄의식과 미움 그리고 회피로 이어진다.

내게 죄의식이 있다면 상대를 똑바로 바라볼 수 없다. 그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지 않고서는...

결국 나의 죄의식이 오해를 낳고 욕심을 부르고 비극을 낳는다.

하진이라는 인물이 이해가 안가는 건 아니지만 그래서 안타까웠다.

툭 터놓으면 별 거 아닐 수도 있고 그래서 떠날 친구라면 아프지만 보내고 상처위에 새살이 돋아날때까지 견디는 법도 배워야 한다.

감추고 감추어도 썩은내는 진동하고 나는 여전히 괴롭다.

예전 내가 한 일을 뒤집어쓴 친구 그리고 헤어진 친구들 오해들

그 오해위에 질투가 덧씌워지면서 한 여자는 파국을 맞았다.

그저 친구가 좋아서 친구를 위했던 유진도 아프긴 마찬가지다. 어쩌면 친하고 가까울 수록 진실을 드러내는데 두려워하지 않아야 하는 게 아닐까 싶었다.

별거 아닌거 같으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하고 신소율이란 배우가 저렇게 연기를 잘 했었나 싶은 생각도 새삼들었다.

 

6 끈질긴 기쁨

 

 

 

우리의 여주인공 선주는 바로 위의 저 장면에서 일이 꼬이기 시작한다.

오랜 연인과는 자꾸 일이 어긋나고 권태롭기만 한데 어느날 갑자가 멋진 남자가 나타난다.

그리고 술김에 얼떨결에 키스를 하고 함께  강릉으로 해돋이를 보러간다.

매사에 짜증만 내는 남자와 후배도 함께..

그런데 일출을 보고 아침을 먹고 나서 모든 일은 꼬이고 ...

홍상수 영화의 조금 순한 버전 같았다.

남녀의 술자리 즉흥적인 행동들 그리고 어긋나는 관계들 그러면서 서로 알 수 없는 시선들

남자와 꼬이고 후배 눈치를 보게 되고 그러다 만난 남자의 선배라는 여자도 수상하기 짝이 없고 겨우 모두를 피해 동창네 집으로 가지만 그 집 부부도 이상하긴 마찬가지다.

모든 낯설고 수상하고 꼬인 일상을 뒤로하고 애인을 찾아 전주로 떠나지만 거기서도 모든게 뜻대로 되진 않는다. 서로 핸드폰을 잃어버려 연락도 힘들고 기껏 연락이 되었더니 애인은 이미 서울에 가버렸단다.

여주인공이 전화를 붙들고 통곡을 할때 나도 울고 싶어졌다.

꼬이기만 하던 두려운 일상앞에서 이제 익숙한 목소리를 들으며 긴장이 탁 풀리는 순간 누가 울지 않을 수 있을까

나도 안다 그 마음./ 그렇게 목놓아 통곡하고 싶은 마음

여주인공이 참 일상적이로  친근하다. 남같지 않게

이제 한동안 여주인공 선주는 애인이랑 잘 지내겠지만 그게 또 언제 까지 갈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이젠 대책없이 고... 하는 일은 없지 않을까 싶다.

연우만큼이나 사랑스러운 선주였다.

 

 

아이의 시험은 끝났고 나의 대낮 드라마 보기도 끝이 났다.

이 드라마 꽤 괜찮은게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