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소설을 영화화 한다고 했을때 워낙 인기가 있으니 누군가가 결국은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감독이 변영주라길래.. 갸웃하다가... 하면 봐야겠다 하는 생각을 잠깐 했었다.

김민희가 나오고 이선균이 나오고 조성하가 나온다니.. 책을 다시 읽어볼까 싶기도 했다

남자주인공은 기억이 나지 않는데 여자 주인공은 김민희랑 참 많이 어울린다

흔히 메스컴에서 보여지는 이쁘고 화려하고 명품에 사족을 못쓰는 연기력이 떨어지는 배우..

그렇게만 인식하다가 굿바이 솔로,.에서 저 아이 참 괜찮다는 생각을 했다

그게 연기를 잘하는지 못하는지 모르겠지만 어쩌면 실제 성격도 저럴지 모른다고..

쉽게 부서지는 내면을 감추기 위해 더 단단하게 자신을 무장하는 여자 하지만 자신의 맨얼굴을 숨기지 않고 당당하게 드러내는 여자... 그 여자가 김민희였다

이재룡에게 뒤지지 않게 윤여정이나 다른 관록있는 배우에도 뒤지지 않게 단단하고 야물게 그러나 부서질듯 위태롭게 그렇게 연기를 했던거 같다

 

화차를 보러갔다.

사실 책을 읽은지 오래되고 다시 읽으려고 하다가 미뤄두고 영화관을 찾아서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 책에서도 여자주인공이 자살을 했는지 모르겠다. 다시 봐야겠다

영화는 선영이란 여자가 딱 김민희였다

철없고 순진한 어린 소녀의 얼굴에서 세상살이를 다 알아버린 스산한 표정까지.. 대사는 없지만 그 표정에서 몸짓에서 김민희는 많은 말을 하고 있었다.

세상에서 다른 사람처럼 평범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 스스로를 버린 여자

그 여자가 미운게 아니라 안쓰러운건 책이나 마찬가지

사실 진짜 선영이야 자신의 무책임으로 신불이 되고 파산을 하지만 가짜 선영은 어쩔 수 없는 이유로 망가지고 쫒기고 자기가 하지 않은 일까지 책임지며 살아야 했다.

누군가에게 사랑 받았던 기억은 잠깐 이고 그 짧은 생 동안 늘 쫒기고 불안하고 두려움에 떨면서 살고 있었다. 그렇게 완벽하게 사라지고 또 다시 완벽하게 다른 사람으로 살아야 하는 동안

주위에서는 무얼 하고 있었을까...

 

사실 책을 읽으면서 그렇게 신불이 디고 채권단에게 쫒기는 삶이 이해가 가지 않았다.

자신의 소득 범위내에서 소비를 하고 아끼고 살면 그렇게까지 떨어지지는 않을거 같았다.

그러나 나이를 먹고 내가 누군가를 책임져야 하고 부양해야한다면  그리고 21세지 모든 것이 소비로 이루어 지고 모든 기준이 부로 결정되는 사회에서는 나도 모르게 그렇게 될 가능성이 너무나 많다. 내가 의지가 약해서 욕심이 과해서 생기는 일이기도 하지만 사회가 소비를 권하고 빚을 권하고 그렇게 사는 게 품나는 거고 올바른 삶이라는 걸 나무나 유혹한다.

그리고 일단 그 세계에 발이 빠지면 결국 모든 걸 다 빨리고 나서야 아니 빨리고 나서도 나오기 힘든게 현실이 아닐까.

영화는 슬펐고 어떤 공포영화보다 무섭다.

귀신이 나오고  무시무시한 살인마가 나오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무섭다.

이건 보이지 않지만 지금 내 주위에서  어디서나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그렇게 개인이 빚에서 신용문제에서 허우적 거릴때 믿을 건 본인 혹은 가족의 괴로움밖에 없다는 것..

철저히 개인의 문제이고 개인이 해결해야 하는 일이고 감당할 일이라는 게 무섭다.

누구에게 책임을 전과하고 싶은게 아니라..

세상이 무섭다는 생각

 

영화내내 멍하니 촛점없던 김민희의 눈빛이 마음 아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