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반양장) 보름달문고 44
김려령 지음, 장경혜 그림 / 문학동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득이 우아한 거짓말의 작가 김려령의 새로운 이야기가 나왔다.

앞의 두 권에 비해 조금은 가볍고 쉽게 읽을 수 있을 만큼의 두께와 좀 더 연령층이 어려진듯한 이야기.. 하긴 앞 두권은 청소년 도서고 이번에는 어린이 도서니까..

하지만 누가 읽든 좋다는 건 공통점이다.

 

등단은 했지만 아무도 알지 못하는 동화 작가 명랑씨.. 그는 계속되는 가족의 구박과 글을 쓰지 못하는 고통을 이겨내기 위해 이야기 듣기교실을 연다.

참 독특하다. 쓰기도 아니고 말하기도 아니고 듣기라니...

흔히들 말을 잘 하려면 남과 소통을 잘 하려면 우선적으로 잘 들어야 한다고 하지만 사실 현재 듣기란 건 많이 무시되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이야기 듣기 교실이라... 나름 참 신선했다.

그리고 세명의 아이가 모여들고 오명랑 작가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 책은 그렇게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숨어있는 액자식 소설이라고 하겠다.

오명랑 작가는 건널목 아저씨 이야기를 들려준다. 누구인지 어디에 사는지 어떤 사람인지 알 수는 없지만 아이들을 위해 교통 정리를 해주고 말없이 궃은 일들을 해주고 따뜻한 위로의 말이나 행동은 없지만 언제나 그곳에 있어 든든한 그런 사람이었다.

그 아저씨를 통해 도희와 태희 그리고 태식이 만나고 서로의 기나긴 인연을 맻는다.

 

작가는 좋은 사람이란 가만 있어도 좋은 에너지를 뿜어내는 사람이라고 한다. 내가 이렇게 하면 저사람이 저렇게 해주겠지 하는 어떤 계산이 없이  당연하게 좋은 일을 하는 사람.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과연 우리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는지 .. 그리고 내가 그런 사람인지...

 

명랑씨는 아이들에게 건널목이야기를 해주면서 아이들에게 세상을 사는 따뜻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생각케 하는 동시에 스스로 가졌던 마음의 짐을 내려놓기도 한다.

 

건널목 아저씨의 이야기도  참 따뜻하고 좋았다. 세상에 그런 사람이 존재하기는 할까 하는 마음.. 그리고 더불어 아리랑 아파트의 부녀회장 아줌마나  복숭아 할머니등등도 우리 주변에 볼 법한 인물이지만 하나같이 따듯하고 친절하다. 그러면서도 그런 친절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은근하게..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따뜻함이 옮겨오는 아랫목처럼 우리를 훈훈하게 해준다.

 

이야기를 하면서 명랑씨도 막혔던 마음속의 응어리를 풀어낸다 그냥 아뭫지도 않다는 듯 꺼집어 해쳐봐야 서로에게 상처만 준다고 생각하고 꽁꽁 닫아두기만 했던 이야기를 말을 통해 꺼집어 내면서 스스로를 위로하고 치유한다.

 

사실 어떤 사건도 시간이 지나 좋은게 좋다고 덮고 외면하다보면 상처가 덧나고 보태지면서 더 커지기도 하고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아픔을 각오하고 드러내보면 의외로 쉬운 치료법을 찾을 수도 있고 별거 아니란 생각을 할 수도 잇다.

 

명랑씨나 엄마나 새언니나.. 모두 이건 저 사람에게 상처일거야.. 건드리면 안되 .. 하는 암묵적인 약속으로 드러내지 않고 그것이 서로를 위하는 것이라고 믿고 살았다. 그건 타인에 대한 배려이기도 했고 가족이라는 의리이기도 했지만.. 결국 그것이 오명랑이 작가로서 글을 쓰는데 큰 걸림돌이 되었던 거다.

작가란 이야기를 그냥 꾸며서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내 속에서 묵혀지고 삭혀졌던 일들 내가 경험하고 생각했던 것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모두 뒤석여서 내가 만든 이야기 속에 녹아들어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이니까...

명랑씨도 그렇게 속에서 묵히기만 했던 이야기를 꺼내어 이젠 가볍게 자신의 이야기든 만든 이야기든 글을 쓸 수 있을 거 같고.. 어머니도 자식들에게 마냥 미안하기만 한 죄가 이제 자식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렇게 모두 묵힌 것을 꺼냄으로서 해소가 된다.

 

모두 이제 행복해졌는데.. 그럼 건널목 아저씨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여전히 우스꽝 스러운 모자를 쓰고 건널목 카펫을 짊어지고 다니면서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교통정리를 하고 계실까? 또 어딘가에 있는 쌍둥이들을 지켜보면서 말없이 도와주고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