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의 외로운 늑대! 핀란드
정도상 지음 / 언어과학(이엠넷)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까모메 식당이라는 영화를 좋아했다. 좋아한다. 몇번을 봐도 담백하고 잔잔한 일상이 좋았고 호들갑떨지 않고 담담하게 세상과 마주하는 여자들의 시선이 좋았다. 깨끗하고 단순한 영화의 배경 그곳이 바로 핀란드였다.  

핀란드하면 교육 특히 영어교육에 있어서 본받아야 할것들만 있는 곳이라 떠들어댄다.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이야기하면서 핀란드에서는... 핀란드는... 어쩌구 하면서 그곳에 해답이 있는 것처럼 방송에서 책에서 미디어에서 쏟아놓는다. 

궁금했다 그렇게 고요하고 조용하고 추운 나라가 자원도 얼마 없고 사람도 많지 않은데 조용하게 강한 이유,. 아이들이 조용하게 공부를 잘 하는 이유.,...  

일단 핀란드가 어떤지 알고 싶었다. 여러 책들을 검색하다가 제일 먼저 읽기 쉬워보여 선택했다. 외국인이 쓴것이 아니고 잠깐 가서 살펴본 사람이 쓴 것이 아니고 그곳에서 살면서 공부하면서생활하며 겪은 사람이 쓴 글이라 신뢰가 갔다. 

책에는 대단한 내용은 없다. 핀란드의 역사 문화 기후 등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보여주고 사람들의 생활 사우나 여륾나기등등 고요하고 일상적인 어쩌면 그래서 내면적으로는 더 고독할 수도 있는 심심한 그 사람들의 이야기로 시작했다. 그리고 누구나 궁금해하는 교육 이야기가 나온다, 

교육에 대해서도 필자는 담담하게 풀어놓는다. 자기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어 겪었던 일..주위에서 보이는 학생들 교사들을 통해본 교육등등 그곳에도 사람이 사는 곳이라 모두가 훌륭한 교사인 것도 아니고 모두가 영어를 잘하는 것도 아니었고 나름대로 경쟁도 있고 그곳 부모도 기왕이면 자녀가 공부를 잘해서 대학을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고....  어느곳이나 사람삶이란 건 비슷하구나 싶었을때 

필자는 영어를 위해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모국어 교육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말을 우리정서를 정확하게 알고 이해해야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말 내가 동감하는 바이다. 미친듯이 불어대는 영어바람앞에서 영어 공용화가 필요하다는 말까지 나오는 이마당에 얼마나 속이 시원하던지... 정말 중요한건 영어가 아니다. 영어로 표현되는 내 생각이고 내 주장이다.  

내가 우리말로 논리적인 내 생각을 펼 수 있고 글로 나타 낼 수 있고 미묘한 어감들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듬이 그것을 옮겨담을 수 있는 영어가 아닐까.. 

필자는 교육전문가가 아니라서인지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는 것이 어눌하다. 하긴 그 누구도 지금 어떠한 대안을 내놓을 수 없다. 일단 경쟁으로 미쳐가는 사회가 오로지 일등만 기억하는 세상이 바뀌면서 하나하나가 중요하고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120을 하는 한두 사람보다 0이 아닌 대다수의 사람을 키워내는 것에 더 주안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앞서가는 사람보다 뒤쳐지는 사람을 먼저 돌봐주고 챙겨주어야 평균이 올라간다는 마이 더 와닿는다.  

아이들은 누구나 중요하다. 일등이든 꼴지든.. 그 아이들이 각자 자기 자긍심을 가지고 스스로와 경쟁하고 내가 어제보다 조금 더 나아질려고 노력하는 것 그게 더 중요하다는 것.그것을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한사람한사람의 생각이 바뀌어서 사회에서 인식이 바뀌면 교육은 저절로 변화되지 않을까... 

핀란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서 알고 싶다면 가장 먼저 읽기에 좋은 책이다. 여러 방면으로 두루두루 조곤조곤 이야기 들려주듯이 서술되어있다. 조금 깊이 뭔가를 알고 싶다면 다소 부족하고 허술한 면도 많지만 그래도 대략적인 점을 알기에는 좋은 책이다. 이제 핀란드에 대해 조금 알 거 같아서 더 알고 싶으면 무엇을 읽어야 할지는 모르겠다. 여행서나 교육서말고는 종류가 없다. 

핀란드가 우리에게 자이리톨껌과 핀란드 교육혁명... 그것 두가지로만 다가 왔다는 걸 책을 찾아보면서 느낀다.  

저자가 중간중간 하는 말.. 핀란드가 모든 문제의 대안이 아니다. 핀란드가 미래이다가 아니라 핀란드에도 미래가 있다는 말이 정확하다고 하는게 기억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