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단순하고 별 일 없이 영화가 흘러간다. 

핀란드에서 한 일본인 여자가 일본 가정식 식당을 열었다. 아직 낯선 이방인이라 손님이 없다. 

일본 문화에 관심이 많은 젊은청년이 매일 와서 커피를 마신다. 그러나 첫손님이라는 이유로 그건 공짜다. 아직 실제 매상은 없는 상태 그래도 주인여자는 태평하다. 

우연히 여행온 키큰 여자와 함께 지내면서 식당을 운영하고  기내에서 가방을 잃어버린 안경낀 여자가 와서  다시 같이 지낸다.  

일본요리를 해보라는 권유에도 따뜻하고 일상적인 음식 요리가 나오는 레스토랑이 아니라 식당을 하고 싶다고 한다. 힘들고 지치고 외로운 사람들이 와서 따뜻한 밥 한끼에 먹게 해주고  위로해주고 싶다는 것 

영화는 보는 내내 나도 위로해주는 느낌이다. 이쁘지도 않고 특별하지도 않고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 사람들 다소 지루한 일상만 나열될 뿐이지만 그들의 넉넉하고 태평한 모습은 누구에게나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그 편안함이 위로가 된다. 

일본의 오니기리는 참 특이한 음식이다. 그저 간해서 꾹꾹 다져만든 주먹밥안에 작은 반찬 한가지만 넣고 만든것,,, 별것 아니고 아무나 만들 수 있는 거 같지만 그 속에 정성이 있고 만들어  주는 사람의 마음이 있다. 우리나라 예전 주먹밥이 그런 거였을까 

영화속에 나오는 말중에 커피는 남이 내려주는 것이 맛있고  오니기리도 남이 해주는 게 맛있다는 말이 나온다. 주부라면 공감하지 않을까 늘 가족에게 누군가에게 밥을 차려내야하는 입장에서 누군가가 초라하고 서툴지만 나를 위해 만들어 주는 밥은 세상 어느 진수성찬보다 맛잇지 않을까 .... 영화는 그렇게 여자들이 공감하고 특히 결혼하고 나이 먹고 조금 지치고 세상에 찌들었지만 마음속에 아직 허전한 희망이 남아 있는 이들에게 공감을 준다.   나도 그랬어 나도 그래... 하는 마음이 드는.... 

정갈하고 햇살이 드는 식당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조금 무료한 표정, 하나하나 살펴보며 장을 보는 모습 한적하고 보잘것 없는 항구  야외카페에서 햇볕을 쬐는 모습 등등등...하나하나가 참 여유롭다, 

음식을 만든다는 것 누군가에거 무얼 먹인다는 것 그건 말없는 위로이고  배려이다. 뭔가 도움되는 말을 해줄 수는 없고 등을 두들겨주고 도닥거려주는 것도 아니지만 지치고 힘들고  막막한 이들이 먹는 밍밍한 오니기리는 큰 힘이 된다.  

배고플 때 봐도 기분좋은 영화... 심심한 듯한 일본 영화가 나름 매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