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뻬 씨의 행복 여행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오유란 옮김, 베아트리체 리 그림 / 오래된미래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꾸뻬씨가 발견한 행복의 조건 

 

1.행복의 첫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것이다. 

2. 행복은 때떄로 뜻밖에 찾아온다. 

3.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4. 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5. 행복은 알려지지않는 산길을 걷는 것이다. 

6. 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이다. 

7.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있는 것이다. 

8. 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9. 행복은 자기가족에게 부족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10.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이다. 

11. 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12. 좋지 않는 사람이 통치하는 나라에서 사는것은 행복한 삶을 살기가 어렯다. 

13. 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14. 행복이란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하는 것이다. 

15. 행복은 살아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16.행복은 살아있음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것이다. 

17.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이다. 

18. 태양과 바다는 모든 사람에게 행복을 준다,. 

19 행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20 행복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에 달려있다. 

21.행복의 가장 큰 적은 경쟁심이다. 

22. 여성은 남성에 비해 다른 사람의 행복에 더 배려할 줄 안다. 

23.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위 사항들 중에   내가 알고 있었던 것 행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요즘 참 많이 불행했고 왜 내가 이런 고통을 겪어야하는가 하는 불안과 화가 난 상태가 계속되고있었다. 나는 나 자신이기 이전에 내 아이들의 엄마였기에 나의 불행속에 빠져서 허덕이고 있을 여유조차없었다. 그게 정말 싫었다. 

난 이렇게 힘든데,.. 누구에게 알릴 수도 없고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기 않기 위해 늘 웃고 외로움을 고통을 감추어야 한다는 내 고민 테두리에서 한치도 나갈 수가 없었다. 

사실 행복과 불행은 종이 양면과 같다. 행복조건 20번 처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에 달려있는 것인데.. 그게 참 뜻대로 되지 않는다, 

꾸뻬가 세상을 돌면서 얻어낸 여러 배움들은 사실 모두가 알고 있고 참 사소한 것들이다. 

그러나 그게 진정한 보물이라는 걸 사람들은 잘 모른다는거다. 나역시 

아이를 행복하게, 그늘없이 키우려고 내 고통이나 힘듬을 감추어야 하는 걸 불행으로 여겨야 한다는 게 잘못된 것이었다. 

나 스스로 행복하다고 믿고 조금은 이기적으로 나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 그것이 어쩌면 아이들을 행복하게 키우는 방법의 하나일 수도 있다. 

흔한 말로 행복한 엄마가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것처럼. 말이다. 

누구와도 비교하지 않고 지금 이시간 여기서 행복을 찾아가야 하는 것.... 

거기서 나의 행복이 시작되고 내 아이들의 행복이 시작된다. 

참 쉬우면서 어려운 실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