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의 영화에은 예외없이 찌질한 남자들이 나온다. 그리고 당돌한 듯 하면서도 속물적이고 허당인 여자들도 나온다. 그런데 그들이 밉지가 않고 측은하기도 하고 어디선가 본 듯한 익숙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옥희의 영화에도 두명의 찌질한 남자들이 나온다. 자신들이 얼마나 찌질하고 웃기고 한심한지모르는 남들들은, 아주 솔직하게 속물적이고 본능적인 욕구를 드러낸다. 혹시 저 사람 원래 저런 사람 아니야? 할만큼 사실처럼 연기하는 배우들을 보면 조금 헷갈리기도 한다.   

문성근이나 이선균이 텔레비젼에서는 참 그럴듯하고 멋지가 보이는데 이 영화에서는 그렇게 찌질하고 치줄한 구석을 보이고 있다.  

여자를 잘못좋아새서 내내   인생이 꼬이는 진구  여자때문에 질투에 눈이 멀어서 잘못된 판단인 줄 알면서도 치졸하게 구는 송교수. 의도하지 않았지만 두 남자사이에 끼어서 두 사람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옥희  

사실 알지못는 운명으로 조금씩 꼬이기는 했어도 자신의 의지만 분명하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인데 본인들은 남 탓을 하면서 운명탓을 하면서 끌려간다. 

자질있는 제자가 자기여자를 좋아한다는 이유로 물먹이고 미워하는 노교수와 여자를 얻었다고 세상을 다 가진듯 자만하면서도 정작 그 여자때문에 자신이 내내 밀려나고 있다는 걸 모르는 젊은 남자. 그리고 그 둘 사이에서 고민하면서도 나름 즐기는 옥희 

참.. 끌끌대며 보기엔 조금 찜찜한 것이 그게 우리네 모습이랑 다를 바 없는 것때문이다. 

밀려났다고 욕하고 다니는 교수나 일단 소문을 믿고 보는 친구들이나 충고하는 친구들 소소한 인물들도 우리와 아니 나와 닮은 구석이 하나씩 있다.  

그래도 옥희는 홍상수의 다른 작품의 여자들보다는 조금은 주체적으로 보인다. 안되요안되요되요되요하는 내숭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이 조금은 엷어졌고.. 나중에 영화로 자신의 사랑(?)을 되돌아보는 이성적인 시선도 가졌다. 

나도 이제 나이를 먹어서일까> 

홍상수 영화를 보며 문득 드는 생각... 내딸에게 이 영화들을 보여주면서   이영화에 나오는 남자들은 "절대 만나서는 안되는 ...꼭 피해야하는 유형의 남자들"임을 알려주고 싶다 적어도 이런 사람들만 피하면 소위 말하는 똥밟을 일은 없을 것이라는 거.. 공지영의 충고처럼 헤어질때 깔끔하고 뒤가 좋은 남자까진 아니어도 이런 사람들은 피해야한다는 거 

이전에 강원도의 힘에 나온 남자를 보면서 노골적이지는 않지만 지적인척 매너좋은 척 하면서 뒤로 할 거 다하는 남자도 참 싫었고 생활의 발견의 김상경처럼 대놓고 찌질거리는 남자도 참 그랬지만 이 영화속의 송교수와 진구도 못지않게 찌질하고 우습고 한심하다. 

다만 이런 남자를 피하라고 한다면 대한민국에서 만나야 할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싶다는 거다. 

 

시네큐브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 일종의 ~광들이 자주가는 곳이라고 생각했다. 그곳에서 상영하는 영화의 종류가 예술영화거나 조금은 독립영화류라 그랬을까? 그런데 의외로 아줌마부대가 참 많았다. 아침부터 우아하게 차려입고 삼삼오오 모여서 커피타임을 가지고 영화를 보는 사람들.... 참 낯설고도  편안한 광경이다. 

몇편되지 않지만 홍상수의 영화는 낄낄거리고 보고 나오면서도 왠지 뒤가 편하지만은 않은 누워서 침뱉고 나온듯한 찜찜함을 주더니... 여전하다. 그래도 그 특유의 낄낄거릴 거리가 아직도 남아있음이 참 좋다.  

 몇일 후 영화를 생각하면 마지막 옥희를 멀리서 바라다가 쓸쓸히 돌아서던 송교수의 뒷모습이랑  송교수와 두 학생이 앉아 상투적이면서도 일상적이지 않은 문답을 나누던 모습  그리고 마지막편의 옥희의담담한 나레이션이 자꾸 생각난다.  내게도 그런 경험이 있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아련하고 먹먹한.. 그러면서도 쉽게 잡히지 않은 그런 감정이 있어서가 아닐까 

별것아닌 경험과 감정들 그때 스쳐갔던 생각 느낌 그때의 냄새 말들.. 그런게 구체적으로 기억나진 않지만 그랬었었지..... 하는 먹먹함 .. 그런게 느껴진다. 치기어린 대화들 뒷모습들. 이게 아닌데 하면서도 그냥 흘러가게 두는 상황들 남에게 들려주기에 의미없는 일상들 경험들이 차곡차곡  쌓이고 쌓이면서 그렇게 지나가는 것을 홍상수는 엮어서 결국엔 보석을 만들어 내는구나 하는 생각을 한다.  

나도 그런 기억 느낌 감정이 있는데.... 내것은 어디서 보석이 되길 기다리고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