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내용과 관계 없는 거지만 문득 든 생각이 사람들인 참 하고 싶은 말이 많구나.. 라는거

누구나 말을 하지 않고 있지만 사실 기회가 된다면 말들이 누에가 실을 풀어내듯이 줄줄 나오지 않을까  싶었어

할 말이 뭐가 있냐고 손사래를 치며 뒤로 물러나는 사람들도 막상 기회가 된다면 풀어낼 이야기가 끝도 없을 거야

그냥 그런 생각이 들었어.

그리고 그 이야기는 그냥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지

누군가가 듣기를 원하는 말이나 필요한 말이 아니라 그냥 내가 하고 싶은 말

사실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않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말

듣는 사람은 상관없이 그냥 내 속에서 술술 나오는 말들

등장인물들의 진술을 들으면서 그런 생각이 들더라

평소 남의 일에 관심이 많아서 여기 저기 말을 전하는 사람도  그저 신앙에 매달려 한번 숭앙하는 사람은 하늘이 두쪽나도 숭앙하는  사람도 누구든

평소에 말이 많았건 적었건 누구나 제각각 자기 이야기는 갖고 있는 셈이지

심지어 거룩하신 하느님도 할말이 많더라구

게다가 남의 이야기는 듣지 않고 자기 하고 싶은 말처럼 다 하는 것도 참 인간적이야

 

그래서 누가 불을 낸거지? 이게 사고가 아닌건 맞지? 단순한 합선은 아닌거지? 하면서

사람들의 말을 따라가보면 사실 중요한 건  그게 아니었어

마을의 중심인  최근직 장로와 그의 아들 최목사 그리고 목사 사모님 지역 다 그렇고 그렇게 하는 관례를 주장하는119 소방교 할일없는 이십대에 전도라라는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된 절은 청년 ,신앙에 푹 빠진 분식점 주인 불만이 가득한 전통한과직원  목사에게 새로운 직업 독서실 총무를 권했던 곰탕집 사장 좁고 지루한 동네의 청소년들  그리고 무직인지 아리송한 하느님까지

모두를 소환에서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만 이야기는 중구난방 제각각 하고 싶은 말로 흘러간다.

이기호의 소설들이 그렇듯이 등장인물의 말빨에 홀려 정신없이 흘러가다보면 허망한 결말에 다다른다. 그래서 뭐? 이게 뭐야? 하는 마음이 든다

키득거리고 웃으며 한심하게 여기며 책장을 넘기다가도 마지막엔 뭔가 큰 한숨이 나오는 웃고 있어도 눈물이 나는 상황이다.

오랫동안 한 마을에 살았고 서로 자주 보고 잘 안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제각각 다른 생각을 품고 있고 저마다 자기 행위에 당위성을 주장한다. 그 당위성은 그저 자기를 향할 뿐이고 타인에게는 방해이고 폭력이 될 수도 있다는 걸 모른다.

 

성경에 대해 무지해서 욥기를  전혀 알지 못하지만

사람의 일이라는게 의도치 않게 흘러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결국은 흘러간 이후에 그 행위에 의도를 갖다붙이는게 아닐까 싶다.

그래도 뭐. 사는데 큰 지장은 없으니까

내가 들은 것 내가 본것을 내가 아는 범위안에서만 해석하며 판단하고 결정하는게 삶이라

좀 한심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별 일없이 살고 있다는건 결국 그게 뭐 크게 나쁘지도 않다는 것일까.. 문뜩 그런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