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자평] 도서관

오래전에 홀로 극장을 찾아 영화 『라벤더의 연인들』을 보았었다.















영화속에는 아주 나이들어버린 자매가 나온다. 그들은 바닷가의 작은 마을에서 라디오를 듣고 책을 읽고 바느질을 하는 평화로운 일상을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날 외국의 젊은 청년이 표류되어 그들의 앞에 나타난다. 자매는 모래사장에서 그를 자신들의 집으로 옮기고 돌보아준다. 남자는 정신이 들고 회복하고 자매들과 대화하기 위해 자매들의 언어를 배운다. 


젊은 남자가 서서히 회복되어 갈수록 자매는 그에게 마음이 끌린다. 아주 오랜만에 가슴이 뛰고 설레인다. 그를 차지하고 싶다. 그가 나를 봐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동시에 자매가 한다. 이 한적한 마을에서 평화롭게 살던 자매의 마음엔 파도가 치고 언니와 동생 사이에 긴장감이 돈다. 자신들에겐 관심도 없는 젊은 청년 때문에.


시간은 흐르고 청년은 자신의 능력에 맞추어 또 꿈을 좇아 마을을 떠난다. 자매는 그의 바이올린 연주회에 참석해 그의 연주를 듣고 집에 돌아와서는 다시 청년을 만나기 전의 일상으로 돌아간다. 그들은 다시 라디오를 듣고 책을 읽고 바느질을 할 것이다. 그들은 내내 평안할 것이고 행복할 것이다. 혼란스러웠던 마음이 그들사이에 존재했고, 그런 마음을 들게했던 해프닝이 그들 사이에 있었지만, 자신들의 마음이 왔다갔다 했다한들, 그 일은 일어나지 않는것 보다 일어나는 쪽이 훨씬 나았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들이 라디오를 들으며 듣게 될 음악도, 바느질에 담게 될 마음도, 책을 읽으며 감정을 이입하게 되는것도, 이 해프닝 이전과 이후에는 미묘하게 달라져있을 테니까.


갑자기 이 영화를 떠올린건, 이 책 때문이었다.














어려서부터 책을 좋아하고 책만 읽던 여자가 나온다. 집에 쌓아둔 책 때문에 집이 무너질 지경이다. 그녀는 책을 기부해서 도서관으로 만들고 마을 사람들은 그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여자는 이제 할머니가 되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읽으며 자신의 친구와 함께 평화로운 일상을 보낸다.


그녀의 삶은 전혀 나쁘지 않다. 오히려 그녀가 가장 원하는 것을 하면서 늙어갈 수 있으니 행복하다고도 할 수 있다. 그녀가 꿈꾸는 삶이 그런 삶이었다면 더 바랄것이 무엇일까. 그런데 자꾸만 이 책 위로 영화 『라벤더의 연인들』이 겹치면서, 책 속의 그녀에게도 격렬한 해프닝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거다. 이 해프닝은 내가 책속의 그녀에게(설사 현실속에 그녀가 존재한다 한들), 결코 강요할 수 없는 일이지만, 그래도 이런 해프닝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은거다. 평안한 마음과 보통의 일상을 사는 와중에 마음속에 회오리가 불어닥친다면, 그것들을 받아들이고 감당하면서 설레이고 아파하면서, 그녀는 그 뒤로 읽는 책들을 그 전과는 다른 마음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단거다. 만약 그녀에게 그런 해프닝이 일어났다면, 그녀는 지금보다 책에 집중하는 시간이 조금은 줄어들 것이다. 책을 읽다가, 친구와 수다를 떨다가, 그녀는 가끔은 창 밖을 내다보며 생각에 잠기곤 할테니까. 해프닝이 있기전보다 해프닝이 있고난 후에,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될 테니까. 그런 경험과 그런 감정들을 가진채로 읽는 책은 더 많은것을 그녀에게 전해주지 않을까. 그래서 나는 책 속의 그녀가 안정되어 보이고 편안해보이지만, 그런 해프닝을 한번쯤 맞닥뜨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거다. 물론, 젊었을 때의 그녀에게는 내가 알지 못할 많은 일들이 책을 읽는 틈틈이 일어났었겠지만, 노년의 그녀에게도 일상을 뒤흔들만한 해프닝이 있었으면 좋겠다는거다. 살아있음을 격렬하게 느낄 수 있는, 그런 해프닝. 여전히 가슴이 뛰고 여전히 설레이고 여전히 아파하고 또 간혹 내가 이러는건 주책인건 아닐까 자책하게 하는, 그래서 그녀로 하여금 실로 살아있음을 깨닫게 하는 그런 해프닝. 물론, 그녀는 지금의 삶으로 충분할수도 있고, 그녀는 감정의 동요 따위 겪고 싶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그냥 이 책을 보는데 자꾸만 라벤더의 연인들이 생각났다. 나는 그때의 그녀들의 그 질투와 시기와 긴장과 설레임이 전혀 나빠보이질 않아서. 그게 있었던 쪽이 나았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마도 나는 『스타킹 훔쳐보기』에서 '엘리자베스 게이지'가 말했던 것처럼 '한번도 사랑하지 못한것보다 사랑을 잃고 아파하는 쪽이 더 낫다'는 쪽에 깊게 공감하는가 보다. 책 속에서 남자주인공은 사랑을 잃고 아파하는 자신을 위해 이 문장을 생각했고, 그리고는 이내 이렇게 덧붙여 생각했다. 덧없는 위로, 허무한 지혜.




일전에 y 씨와 둘이 술을 마시면서 나는 소주와 깍두기가 얼마나 환상궁합인지 얘기한적이 있었다.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그것은 소주 안주의 최정점이라고, 소주를 마시며 인생의 씁쓸함을 논하기에는 깍두기가 최고라고. 그러자 y씨는 내게 말했다. 그것보다 진화한 것이 짜장면에 소주라고. 뭐라구요? 짜장면에 소주라구요? 그는 그렇다고 말했다. 그 말은 내내 내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았고, 그래서 나는 지난주 금요일, 내내 벼르고 있던 그걸 해보고자 했다. 짜잔~



오. 좋네? 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집의 메뉴는 간단해서 시골짬뽕, 홍합짬뽕, 시골짜장, 탕수육, 짬뽕밥 정도가 있다. 내가 시킨건 당연히 시골짜장 이었는데 면발이 유독 쫄깃쫄깃하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지쳐있었던 금요일밤의 소주와 짜장면. 캬~ 좋았다. 물론, 좋았지만, 나에겐 역시 깍두기에 소주가 더 최상의 메뉴인듯 하다. 아, 짜장면 왼쪽으로 보이는 저것은 두둥~ 탕수육. 훗.


음...사진을 보니 또 먹고싶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2-03-27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토요일 밤에 마셨던 소주는 유난히 달콤했는데, 다음날 숙취는 어휴...;;;



사랑에 대한 감정은 나도 같은 생각인데, 그러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였으면 하는 마음도 공존하오.

다락방 2012-03-28 13:44   좋아요 0 | URL
저는 토요일에 양주를 마셔서 그런지 다음날 숙취가 전혀 없더라구요.

사랑이 사랑이 아니었다, 라고 깨닫게 되는건 언제나 그 당시가 아니라 모든게 끝나버리고 난 후인것 같아요. 그 때 그건 사랑이 아니었구나, 혹은 그 때 그건 사랑이었구나, 하는 건 말이지요.

Arch 2012-03-27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배고파요~ 맛있겠다! 소주에는 볶은 김치인줄 알았는데. 깍두기랑은 또 어떤 맛이 날까.

나는 요새 너무 짜증을 많이 내고 다른 사람들을 속상하게 하는 것 같아 해프닝을 바라고 싶지 않달까.
내가 좀 착하고 순해졌음 좋겠어요.

다락방 2012-03-28 13:45   좋아요 0 | URL
깍두기랑 소주 마시면 뭐랄까, 인생의 씁쓸함이 그대로 느껴져요. 삶의 고단함이 묻어나는 맛이랄까요. 아주 좋아요, 아주. ㅎㅎ

나는 요즘 내 자신이 보내는 시간들이 제대로 된 건지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불안해요. 어떻게 하면 잘 하는 건지도 누군가가 말해주었으면 좋겠구요. 착하고 순해지는걸 바라지는 않는데 현명하고 지혜로워지고 싶어요.

꽃핑키 2012-03-27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캬~~ 소리가 절로 나오네요!! 짜장에 소주는 정말 생전 처음 들어보는 조합인데! ㅋㅋ
어쩐지 막 - 따라해보고싶다는 욕구가 생겨요 ㅋㅋㅋㅋ

사실 저는 시답잖은 친구들을 만나서 시간낭비할 바엔 집에서 혼자 책이나 읽자는 주의인데요;;
그러다보니 친구가 하나 둘.;;;; 다 사라져버렸네요 ㅠㅠ ㅋㅋㅋㅋ
막상 어떤 해프닝이 일어나게되면 이내 귀찮아져 다시 숨어들게 되지만 ㅋ
다락방님의 페이퍼를 읽으며 지금 내게도 해프닝이 필요할까? ㅋ 한 번 생각해봅니다. ㅋㅋㅋㅋ
오늘따라 유난히 짱짱한 햇살을 바라보며 다락방님도 포근하게 오늘하루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다락방 2012-03-28 13:46   좋아요 0 | URL
핑키님 한번 해보세요, 짜장면에 소주요. 짜장면에 소주 궁합이 최고로 좋은 이유는 집에서 혼자 해보는 것도 가능하다는 거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캬~ 소리 내면서 물컵에 소주를 따라 마시고 혼자 울어도 아무도 뭐라고 안한다는 거. 아, 핑키님이 소주 마시다 울라는 건 아니구요. ㅎㅎㅎㅎㅎ

오늘은 날씨가 풀려서 봄이구나 봄, 하는 소리가 절로 나왔으면 좋겠어요, 핑키님.

아무개 2012-03-27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씩 벌어져야 해프닝이겠죠? 해프닝이 일상이 되면(여기저기서 지뢰터지듯 뻥~뻥~ 터진다면)
소주와 깍두기, 소주와 짜장면, 소주와 볶은김치를 매일 찾게 될꺼 같은데요? ^^:::
무료한 삶에는 활기가 필요하다고 하지만 사람들은 그래도 언제나 대체적으로 일상을 더 꿈꾸는듯 해요.
무료와 평온의 사이........

다락방 2012-03-28 13:48   좋아요 0 | URL
그렇죠, 매일 벌어지는 건 일상이지 해프닝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엔 곤란하겠죠. 소주와 깍두기가 존재한다는 게 위로가 되요. 가끔은 사람이 아니라 이런것들로부터 위로 받기도 하고, 또 그렇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기도 하니까요. 사람은 가끔 (친구든 연인이든) 고민을 얘기하거나 들을 때 부담이 되기도 하잖아요. 간혹 나에게 오늘은 그 말을 하지마, 라는 마음도 들구요. 그런데 소주와 깍두기는 전혀 그렇질 않아요. 순수하게 제 편이라는 느낌이에요. ㅎㅎ

해프닝이 벌어졌다면, 격렬한 심장의 고동이 찾아왔다면, 그 때는 그럴것 같아요,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 고. 우리는 누구나 지금이 아닌 다른 순간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살고 있으니까요.

비로그인 2012-03-27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밥 먹고 왔는데 또 배고프네요. 저도 짜쏘(짜장면에 쏘주) 해보고 싶어요! 저는 소주와 관련되서 해본 게 별로 없네요 그러고 보니~ 감자튀김, 오돌뼈, 김치찌개, 어묵탕이 전부였던 것 같아요. 음, 조만간 시도를 해보겠습니다~ 불끈!

원래 이런 댓글 쓰려고 했던 게 아닌데... 식욕으로 마무리되는 다락방님의 페이퍼를 읽으면 늘 이래요 ㅋㅋ
<도서관>이라는 책은 제가 예전부터 보고 싶었던 책이에요. 제가 정말정말 좋아했던 블로거님이 있었는데, 그 분이 저 책을 되게 좋아하셨거든요. 책의 주인공처럼 책을 사랑하는 분이었어요. 저도 물론 책을 사랑하지만, 다락방님 말씀처럼 가끔 책을 읽는 평온함 사이에 격렬한 해프닝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해요. 살아 있음을 열렬히 느낄 수 있는 그런 해프닝! 그래서 놀이공원에라도 갈까 싶어요. 바이킹도 못 타는데... 격렬하긴 할 것 같아서 ''...

오늘 완전 웰빙 식단으로 점심 먹었는데 자장면 탕수육보니까 좀 미련이 남네요 ㅠ ㅠ

다락방 2012-03-28 13:50   좋아요 0 | URL
저도 한때는 제 뱃속에 기생충이 사는건 아닌가 의심했었어요. 먹자마자 소화되고 돌아서면 배가고파서 남동생은 제게 대한민국에서 소화능력이 가장 탁월하다고 했었죠. 하핫. 그래서 하루는 진지하게 아빠한테 아빠, 나 기생충 있는거 아닐까, 하고 물었더니 아빠는 제게 기생충이 있으면 얼굴이 누렇게 떠야 되는데 너는 그게 아니라 완전 잘 먹고 다니는 얼굴이다, 라고 하셨더랬어요. ㅎㅎ

[도서관]이란 책을 사람들이 왜 좋아하는지는 알겠는데, 저는 별 다섯을 줄만큼 좋지는 않아요, 수다쟁이님. 저도 책을 사랑하고 책 읽는 사람을 보는걸 좋아하지만, 그래도 저 책 [도서관]은 흥분할만큼 좋은 책은 아니에요, 저한테는.

전 제 핸드폰에 저장된 저 짜장면 사진 볼때마다 미칠것 같아요. 먹고싶어서. ㅎㅎㅎㅎㅎ

moonnight 2012-03-27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어제 소맥폭탄 마셨어요. 마실 땐 기분좋았는데 오늘은 다시 우울증이에요. 술 마신 다음날 우울해지면 알콜중독이라지요. -_-;;;

다락방 2012-03-28 13:50   좋아요 0 | URL
저는 토요일에 양주와 맥주 폭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너무 좋았어요. ㅎㅎ 저는 그 다음날 손을 떨었는데...........(ㅠㅠ) 이것도 알콜 중독일까요, 문나잇님? ㅠㅠ

기억의집 2012-03-27 1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 저는 소주를 못 마셔요. 짜짱면에 막걸리라면 도전할 수 있지만,
다락방님 글에 전적으로 동감. 도서관 보면서 엘리자벳에게 책도 좋지만 삶을 부딪히는 것도 나쁘지 않는데,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책만 읽는 삶도 좋지만, 직접 부딪히고 깨지고 박살나보고 그런 과정을 겪으면서 주변을 더 따스하게 바라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죠.

다락방 2012-03-28 13:53   좋아요 0 | URL
저는 막걸리와 맥주는 잘 마시기는 하는데 좋아하지는 않아요. 소주와 와인을 좋아해요. ㅎㅎ
네, 기억의집님. 물론 저 책은 그림책이고 거기에 저 여자의 다른 삶이 어땠었는지는 나타나지 않지만, 경험이 바탕이 되면 더 나을거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앉아서 책만 보는 것 말고 거기에 더한 다른 어떤 것, 감정적이나 육체적으로 어떠한 경험을 해보는 것. 그것이 더해진다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기억의집님도 그렇게 생각하셨군요! 훗 :)

가연 2012-03-28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짜장면 ㅠㅠ 저녁 시간인데... ㅠㅠㅠㅠㅠ 그저 음식이야기만 늘어놓게 되네요.. ㅠㅠㅠㅠㅠ (죄송해라)

다락방 2012-03-29 09:51   좋아요 0 | URL
저는 어제저녁에 소주를 마시면서 월남쌈을 먹었어요. 적당히 취할 무렵엔 쌀국수를 먹었죠. 아..정말 꿀맛이었어요, 가연님!! ㅎㅎ

마태우스 2012-03-29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프닝도 그렇고 사랑도 그렇고, 모두 다 사람을 변화시키죠. 제 경우도 여자를 스쳐보낸 수만큼 반성을 했고, 그 결과 그전보다 조금은 나은 사람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스쳐보내다,는 사귀었다는 것과 같은 뜻이 결코 아닙니다. 그리고 소주, 마셔본 지 너무 오래됐네요. 한잔 마시고 카아~ 한번 하고 싶어요.

다락방 2012-03-29 13:05   좋아요 0 | URL
네, 마태우스님. 해프닝이든 사랑이든 사람을 변화시키죠. 그리고 제 자신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깨닫게 해주기도 하구요.
얼마전에 마태우스님의 페이퍼를 보고 마태우스님이 술을 드실 수 없다고 하셔서 흑흑 저는 너무 속상했어요 흑흑. 마태우스님과 함께 소주를 마시는건 제게는 정말 큰 기쁨이란 말입니다. 흑흑흑흑 ㅜㅜ

버벌 2012-03-30 0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어뜨케.. 아 어뜨케... 저 지금 급 다이어트 중인데. 짜장면에 소주라니. 바로 어제는 일본 드라마를 보면서 피자에 와인 마시는거 보고 눈물을 흘렸는데. 짜장면에 소주라뇨.. 아 어뜨케. 어뜨케 ㅠㅠ

다락방 2012-03-30 13:07   좋아요 0 | URL
대박이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짜장면에 소주가 깍두기에 소주만큼 강력한 건 아니지만 자꾸자꾸 생각나요. 아마 앞으로도 이 콤비를 사랑하게 될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
그런데 새벽엔 잘 참으셨습니까?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