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우리 나라의 가장 큰 쟁점중의 하나인 교육문제를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 바라보자. 교육은 개인의 인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며, 나아가 한 국가의 미래를 결정짓는 기반이다. 일반적으로 볼때 교육에 있어서 사적인 문제와 공적인 문제의 구분은 명확해 보인다. 개인의 자질과 노력, 그리고 교육에 대한 투자는 사적인 문제에 해당되며, 공교육의 질과 투자는 공적인 문제, 즉 공공의 문제이다. 그러나 좀더 주의깊게 생각해보면 사적인 문제와 공적인 문제를 구별하기는 쉽지 않음을 발견하게 된다. 교육에 있어서 개인과 공공의 문제는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다. '개인의 문제', 즉 사적인 문제는 한 개인의 성격 내에서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개인적인 관계 범위내에서 발생한다 (by daydreamer)
* 사회학적 상상력 - 한 관점에서 다른 관점으로, 즉 정치적인 것에서 심리적인 것으로, 단일 가족 연구에서 세계 각국 정부 예산에 대한 비교연구로, 신학교에서 군부대로, 또는 유류산업에 대한 고찰에서 현대 시연구로 옮겨가는 능력이다. 그것은 가장 비 개인적인고도 관계가 먼 지역에서 일어난 변환에서 가장 친밀한 인간 주체의 속성까지 아우르는 능력이며, 또한 둘 간의 관계를 볼 줄 아는 능력이다. 이러한 상상력의 발휘 이면에는 그 사회와 시대에 자신만의 특징과 본성으로 살고 있는 개인의 사회적-역사적 의미를 알고자 하는 충동이 있다.

사람들은 이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으며 사회 안에서 개인의 일생과 역사가 교차되는 조그만 점인 자신 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고자 할 때 사회학적 상상력을 쓰는 것이다.



그러나 그 내용들이 책에 담겨서 싫기도 했다. 영상이었다면, 한 번 보고 지나쳐버릴 기사였다면 차라리 좋았을지도 모른다. 그냥 잊어버리면 그만이니까.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책상에 꽂혀선 자꾸 다시 살펴보라고 나를 재촉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 재촉에 못 이겨 책을 다시 펼치면, 아팠던 맘 한 구석이 다시 아파온다. 왜냐! 난 여전히 이 땅의 소수자들을 엿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을 위해 무언가 하나라도 해야 한다는 생각을 머리로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이 좋기도 하다. 언제든 내 곁에 있으면서 나를 꾸짖을 기회를 주니까. 난 그런 생각을 한다. 갑자기 내 사는 모양이 맘에 들지 않을 때, 함께 사는 아름다운 세상을 머리로만 꿈꾸고 있다는 걸 확인할 때 꼭 이 책을 펼쳐들겠노라고. 그렇게 이 책을 보면서 나를 다듬어가겠노라고.

 

그러다보면, 이 땅의 소수자들 이야기는, 어느새 엿보기가 아니라 함께 아파하기, 함께 대안 찾기로 달라질 거라고 믿는다. 이 책은 정말이지 엿보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책이다. 내가 소수자가 아니어서 다행이라고 여기는 그런 마음, 정말 안됐다 하고 눈시울 살짝 적시고 마는 행동, 이 책이 조금씩 바꿔 줄 거라고 믿는다 (by 난칼)



나는 고유한 노동, 즉 생존에 고유한 노동을 배치할 것을 제안한다. 그것은 지불되지 않는 활동이지만 생활을 마련하고 개선시켜 가는 것으로 표준적인 경제학의 내부에서 발전된 개념을 사용한 분석으로는 전혀 처리할 수 없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활동에 '고유한vernacular'라는 말을 사용한다. 나는 '고유한'이라는 말을 상품과 그림자에 대치되는 용어로 부활시킬 것을 제안한다. '고유한 노동'을 통하여 현대적인 생활의 자립과 자존을 확대시켜야 한다. - 본문 중에서

한미FTA의 공공성에 대한 공격은 특히 에너지, 교육, 의료, 문화 등에 집중되어 있다. 금융은 공공성을 운운하기조차 힘든 수준으로 외자 지배하에 넘어가 있고, 투자와 지적재산권은 미국형 FTA가 각별히 공을 들이는 부분이지만 한국에서는 제대로 공론화조차 힘겨운 실정이다. ‘카지노 자본주의’라는 말조차 한국에서는 낡은 개념이 되어 버렸다. 이 모든 것의 결과는 결국 국가 주권적 정책공간의 위축과 잠식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 (신)식민주의는 자기 완결적인, 신성불가침의 국경으로 무장한 전통적 민족국가간의 관계에서 나온 개념이다. 오늘날처럼 초국적 자본이 주동하는 글로벌 경제에서 그 양상은 매우 다르게 전개된다. 이 지점에서 한국의 수출경제를 사실상 주도하는 초국적 기업과 미국계 초국적 기업은 일종의 ‘이항대립(二項對立)적binary opposition’의 관계에 놓인다. 다시 말해 한편으로 시장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 대립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신자유주의에 동일한 이해를 갖는 그러한 관계말이다.

특히 후자와 관련해 중요한 것이 구조조정이다. 글로벌 경쟁격화는 자본의 수익성을 위협하기 마련이고 따라서 좀 더 나은 투자처, 좀 더 값싼 생산기지를 찾아 나서는 것이 이들의 본성이다. 그 과정에서 국가의 모든 규제장치는 한갓 비관세 장벽 이상도 이하도 아닐 뿐이다. 이런 점에 착목해 볼 때, 이 새로운 식민주의는 우리에겐 여전히 낯선, ‘초국적 식민주의’라 부를 만하다. - 본문 242~245쪽에서

1.

 <그림자노동>, 이반일리히 - 그가 사망했다는 것을 이책을 접어들고서야 알게 된다.(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그 앞의 책만 몇권보았으니 어련하겠는가, 하지만 많이 섭섭하다.  이면만 들여다보게되는 것은 매우 불행한 일인 것 같다. 감명깊게 읽었던 폴라니의 논리를 확장, 전개시키고 또 한편 단순화시키고 있는 것 같다. 발전이라는 관념에 묻혀 버린 공리를 찾기 위한 그의 노력은,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가 입체적이고 단순하다. 지켜내고 확장시켜낼 것도 명쾌한 느낌이다.

 

좌익-우익으로 단순화된 일차원적 정치모델이 아니라, 3차원 모델을 적용시킨다. X축에 좌익--우익, Y축에 소프트와 하드(큰 기술-작은 기술, 원자력,상품,서비스 등등), 그리고 Z축에 경제인(HAVING) 과 예술-생활인(DOING,BEING)을 둔다.( 소유에서 만족을 구하기에 적합한 사회조직과 행위로부터 만족을 구하기에 적합한 사회조직을 배치함.)

 

철지난 개인적 잡생각마이페이퍼 링크 주소 : http://www.aladin.co.kr/blog/mypaper/846663

 

이 모델로만 하더라도 진보는 좌파지향만이 아니라 기술의 영역으로 인한 사회구조와 직접 삶에 맞닿아있는 행위의 영역까지 지향과 출발이 들어있는 셈이다.

 '우리'와 '그들'이라는 이분법 개념의 유포와 발전사라는 것이다.

 

1.1

발전이란 개념은 (야만인<손님>-->이교도--->이단자--->미개인--->원주민--->저개발주민)으로 요약될 수 잇는데, 타인에 대한 태도로 간단히 설명된다한다.

그리스은 타인이 이웃 폴리스에서 온 초대 손님인가 아니면 인간 이하의 1.야만인인가로 구별하였고, 교회의 영향으로 구제되거나 교화되어야 할 존재로 보았고,  고대후기에는 2.이교도(세례받지 않은자) 취급되었다. 그 뒤 이슬람교가 생겼으나 개종에 저항했고, 3. 이단자로 취급되었다. 콜럼부스가 대서양을 건넌 뒤 이단자라는 이미지 대신에 문명화 기능을 위협하는 4. 미개인이란 이미지가 등장했다. 이런 미개인은 식민주의와 중상주의에 대해 필요한 것이 없는 유럽인에겐 고귀한 존재로 보였고, 수요을 날조시키기 위해서 그들을 5. 원주민으로 전환시켜야 했다. 2차세계대전 까지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원주민의 제한된 수요는 성장과 진보를 저해하는 것으로 생각되었고, 원주민은 다시 6. 저개발 국민으로 변신되어야 했다.고 한다.

 

 1.2

이런 '경제인'이라고 하는 서구 이미지는 결코 성적으로 중성일 수가 없으며, 경제인=(노동자인-주부인)이라는 한쌍으로 창조되었고 임금이 지불되지 않는 주부인의 그림자노동이 함께 성장하였다. 그러한 성 분할을 토대로 하여 '산업인'이 창조된 것이라한다. 여성의 제도적 해방 역시 역설적으로 지불되지 않는 노동과 지불되는 노동의 대립을 강화시켰으며, 지불되지 않는 노동과 생활의 자립,자존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켰다. 이런 발전지상주의의 관료제도가 가진 마지막 희망을 그림자 경제를 개발하는데 있다.

 

1.3

그는  Z축의 정점의 그림자 경제에 소속된 생활보다는 '고유한 노동'을 배치할 것을 제안한다.  '고유한 Vernacular'이란 라틴어로 유급교사로부터 배우지 않고 습득한 언어에 대해 사용되고, 가정에서 형성되고 가정에서 창조된 공용에서 유래하는 가치를 나타내는 말로 쓰여졌다한다. 그것은 시장에서 매매되지 않는 인간이 보호하고 지킬 수 있는 가치로 상품과 그 그림자에 대치되는 용어로 이 말을 부활시킬 것을 제안한다.

 

1.4

사람을 마비시키고 포만하게 하며 무기력하게 만드는, 저 풍요란 이름의 현대적인 실험모델에 매료되어 온 다수의 사람들에게 대안을 만들 두 조건의 충족을 이야기한다. 첫째, 인간과 도구 사이의 새로운 관계에서 생긴 생활방식은 '산업인'이 아니라 '예술인'이라고 하는 인간의 인식에 의해 활성화되어야 한다. 둘째. 상품으로부터 독립된 생활방식은 각각의 작은 공동체 속에서 새로이 형성되어야만 하고 강제된 것이어서는 안된다.

 

2.

2.1 가슴이 답답해지고, 서글픔이 우러나온다. 자본의 식민지이자 마름역할을 단단히 하고 있는 팍스아메리카는 그렇다고 치더라도, 어쩌면 이 작은 땅떵어리를 제 몸뚱어리로 만들려는 악날함이 더 보인다. 황색 얼굴뿐만 아니라 마음도 친미주의자와 경제인들이 판을 치는 세상이라지만 , 앞으론 어떤 진보 정책이나 개선의 노력도 허무하게 될 가능성은 더욱 커지게 되는 것은 아닐까? 이미 제 것이 많이된 은행들을 차치하더라도 지나마 조금 남은 공공영역, 에너지, 교육,보건의료 등 전문직 서비스까지 근본을 흔든다는 점에서 우려를 떠나 식민화로 치닫을 수 있다는 점이 더 우려스러운 것은 아닐까?

 

2.2 동북아의 허브가 아니라 동북아의 자본식민화의 첨병으로 월남전 못지 않은 잔인함과 화려함을 뿌릴 것 같지 않는가? 공공영역에서 사회민주주의의 개량시스템의 제도적 시도의 씨도 말려버릴 현상황은, 동북아중심이란 허구보단 미국식자본주의의 전가를 통해 동북아에 정치,경제,문화적 물의를 일으키기 쉽상인 토대를 굳건히 만드는 것에 그 위험성이 더 클 것 같다.

 

2.3 경제인으로서 미국의 추악함은 이미 우린 IMF에서 경험했다. 그들의 조처가 아무런 경제상황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준 것도 하나없고, 경제 상황을 보는 눈도 없다는 것이다. 자기 잇속만 차리는 천박하기 그지없는 자본화의 정책만 취하는 것도 두 눈 똑똑히 뜨고 봤던 것인데, 지금도 두눈 똑똑히 뜨고 그 짓을 보고만 있는 것은 아닐까? 마음도 친미주의자들은 우려나 일신의 안락만 맘 속에 둘 뿐, 근본적인 변화엔 여전히 두눈을 꼭 감고 있다.

 

2.4 그들이 좋아하는 성장과 발전을 들이대더라도, 단기적-장기적인 효과는 최근 10여년간의 상황을 목도해서 굳이 머리를 굴리지 않더라도 체험하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경제인으로 동북아로 다가서는 것보다 사회문화, 예술인으로 다가설 때, 그 성장이나 발전잠재력이 더욱 클 수 있다는 것도 경험해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천박함에서 세련됨이 더 돈을 가져줄 수 있는 것은 아닌가?

 

2.5 그런데도 미국놈들의 천박함에 맞장구쳐 나라를 팔아먹을 궁리만 하는 놈들 같다.

 

2.6 더욱더 어두운 그림자는 동북아 자본주의 성장의 방향에도 커다란 왜곡을 가져온다는 점일 것 같다. 전폭적인(제도적,문화적) 자유주의의 수용으로 개혁이나 개선,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시도를 원점으로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주의의 30년 후퇴라는 것을 각오해야 하는 것이다. 회사가 된 대학에서 어떻게 지금 이야기하는 공교육 정상화를 이야기하며, 어떻게 의료보험이야기로 가난한 사람들의 보건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제약회사사람들은 또 다시 길거리로 내몰리고... ...

 

2. 7 엘리트관료들과 기업엘리트들에게 묻고 싶다. 당신들은 승진이나 이익의 감수성외에 도대체 다른 것을 느낄 수나 있는 것이냐구.


 

2.8 'FTA' 자유무역협정, 뭔가 말이 좋아보이지 않는가? 자유무역 지금까지 해왔던 것 아니예요? 뭔데요?  경제통합도 그렇고 좀더 사실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용어를 쓰는 것이 좋지 않을까?

02

3. 비판적 사회주의

 


이 책은 거의 끝에 다다라서야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준다. '사회주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신의 계급성향과 그 계급의 과업에 대한 인식에 도달한 노동자들의 사회적 요구와 자연스러운 노력의 총체이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서 사회주의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 그리고 사회주의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사회주의의 진영으로 넘어오지는 못했을지라도 설득시켰기를 바랐다고 했다. 그러나 그건, 괜한 우려다. 사회주의의 진영으로 기꺼이 넘어가겠다고 다짐한 나 같은 독자가 있으니 말이다.( by sychaw)

과학적 사회주의는 어떻게 가능한가?(1901년)

3.1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두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특정한 사회 질서에 관한 상이며 구상이자 학설이란 것과 특정한 사회질서를 향한 운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상태로 파악되든, 운동으로 파악되든, 운동으로 파악되든, 그  안에 이상주의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사회주의는 저편의 한 부분이다. 사회주의는 되어야만 하는 어떤 것이나 되어야만 하는 어떤 것을 향한 운동 가운데 있는 것이다.(30쪽)

 

3.2 사회주의를 '협동적 상태를 향한 운동'으로 규정했고 이런 의미로 사용할 것이다.(31쪽)

 

3. 3 사회주의는 과학적 인식의 기초 위에 서 있고, 이러한 과학적 인식이 방향을 부여하는 요소임을 인정하지만, 배타적으로 과학이 되어야 하고 특정 시기에 과학으로서 완성되어야 한다는 요구를 사회주의가 강조하거나 인정한다고 보는 관념을 배제하는 사유를 말한다. 이에 적합한 명칭은 '비판적 사회주의'이다.(47쪽)

 

3.3.1  프루동 "우리 함께 사회적 삶의 법칙, 이 법칙이 관철되는 형태와 방식, 우리에게 이 법칙을 발견하게 해주는 방법을 탐구하자. 그러나 우리가 모든 선험적 독단의 체계를 분쇄하고 난 후에는, 이제 우리 편에서 민중에게 독단론을 전파하는 것을 가능한 한 경계해야 한다. 문제가 결코 다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자. 그리고 우리가 마지막 논의를 모두 끝낸 후라할지라도, 필요하다면, 능변과 아이러니를 가지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46쪽)

 

 3.4 그리하여 나는 내 설명이, 사회주의를 아직 알지 못하는 사람들, 또 편견을 가지고 사회주의를 대했던 사람들을 사회주의 진영으로 넘어오게 하지는 못했을지라도, 적어도 설득시켰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나는 사회주의가 위대한 문화적 운동이기를, 끊임없이 지속되는 운동이기를, 그 운동이 거대한 정당으로 결집되고 노동자들 사이에서 사회적 계몽을 확산시키고, 국민 경제의 필요에 대한 이해를 일깨우고, 사회가 사회주의적 진보의 도정에서 더욱 전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파악해야만 하는 수단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일깨움으로써 전체를 위한 최선의 것을 낳도록 영향을 미치는 그런 운동이기를 희망한다.(155쪽)


4.

 

사회학적 상상력? 글쎄 우문이다. 철지나듯이 빛바랜 용어를 반추해낸다는 것은 오히려 무식함이나 퇴물임을 말해주는 지표나 아닐까? 내 남편- 내 자식- 내** 라는 용어만 달고 살아가 우리 새끼, 우리 집, 우리 엄마라는 느낌이 없어질 쯤, 현실과 맘이 꼭 같아지는 세상에 별난 생각이 아닌가 모르겠다. 차라리 '사회학적'이란 말을 떼어놓고 '상상력'이란 말만 써놓았으면 좋았으련만? 내 새끼, 내 남편...내 식구 교육이나 승진발에 더 잘 먹히고 '상상력'의 보편적 가치가 있으련만? 한 수식어를 붙어 퇴물이자 시대에 역행하거나 불손함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내 한몸 추스리기도 힘든데, 무슨 엉뚱하기 짝이 없는 소리라는 이야기도 들을 듯하다. 거기에 사회주의라는 말까지 넣었으니, 이만하면 나에대한 라떼르도 붙을 것 같다.  개인적인 성향을 말하자면 온정적 진보주의자라는 표현이 더 어울릴까? '존재를 배반하는 의식'을 가지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 말고...아니 이말도 사실 과분한 듯하다. 휴머니스트나 양심있으려는.... 존재가 다르다고 크게 이견을 다는 편이 아니고, 보수주의자도 할일이 무진장 많다고 느끼니 온정적 휴머니스트라는 표현이 더 어울릴 듯하다.

 

온정적인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나날이 맘은 더 불편해진다.  '위기론'은 제일 싫어하는 말이기도 하다. 위기임을 핑계대어 사람을 옭죄는 구태만큼은 진저리쳐진다. 일터-삶터-사회를 떠나 연일 위기로 모두를 열고 덧보태 정신을 얽어놓는 미련함은 정말 경계하고 싶고 그치고 싶다. 그런데도 사실 얕은 앎에도 '위기'가 들먹거려진다.  계파의 색깔이 문제가 아니라 사업을 하든 그렇지 않듯 주어진 현실에 예민하는 것들이 내새끼, 내식구만이 아니라 자식의 자식까지 여파를 미칠 듯 하여, 정신과 맘을 세상일에 두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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