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자신은 자기 테크놀로지들의 상관물로 간주해야 하고, 이 문제는 자기를 석방하거나 ‘해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새로운 유형의, 새로운 종류의 자기 관계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궁리하는 것이다. 123

1. 자기 배려가 일상적이지 않게된 이유

그리스도교 유형의 금욕주의에서 자기 배려(돌봄)는 어떤 희생의 형태를 취한다. 요컨대 자기 포기가 자기가 자기 자신에게 가해야 하는 작업의 주된 목표가 되었다. 두 번째 이유는, 자기 ㄱㅣ술들 대부분이 오늘날 우리 세계에서는 교육과 교습의 테크닉, 의료와 심리학적 테크닉에 통합되어 버렸다. 자기 기술들은 권위와 규율 체제에 통합되었거나 ㅇㅕ론, ㄷㅐ중매체, 여론 조사 기술에 통합되어 버렸다. 그 결과 오늘날 ㅈㅏ기 수양은 타자들에 의해 우리에게 강요되어 그 독자성을 상실하고 말았다 세 번째 이유는 인간과학들이 자기와 자기가 맺는 가장 중요하고 주요한 관계가 본질적으로 인식의 관계이고 또 인식의 관계여야 한다고 전제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이유는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바가 ㅈㅏ기 자신의 숨겨진 현실의 베일을 벗기고 ㅎㅐ방시키고 발굴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ㄸㅐ문이다. 122

2. 자기인식보다 자기배려의 역사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특징적인 도덕의 원리가 무엇이었느냐고 묻는다면 “너 자신을 알라”가 아니었다.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는 ㄱㅖ율은 ㅅㅏ실 고대문화에서 항상 ‘자기 배려(돌봄)’의 계율과 연관되어 있었고, 이는 자신을 돌보는 ㅎㅏ나의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그 바탕에는 “자기를 돌보기”가 전제되어 있는 것을 간좌하면 안된다. 105

인간은 자기 자신을 배려해야(돌보아야) 하는 지구상의 유일한 종이다. 에픽테토스 104

헤르모티무스는 스승 리키누스와 20년전부터 자주 만나왔고, 스승의 소중한 가르침에 ㄷㅐ해 지불한 비싼 수강료때문에 거의 파산지경에 이르렀지만, 교육을 마치려면 20년이 더 필요했다. 스승은 자신을 돌보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고 있었다. ...고대의 사람들은 이들을 ‘철학자‘라 불렀다. 95

이전 많은 사상가들이 세계의 상황과 논쟁, 분쟁에 개입해 무엇인가 변화시키려고 저작을 했다면 이와 달리 칸트가 처음으로 자신이 속해있는 현실태의 분석으로 절학의 임무를 정당화하기 시작했고, 그 물음들로 ‘우리의 ㅎㅕㄴ실태는 무엇인가? 현실태에 ㅊㅏㅁ여하는 한에서 우리는 무엇인가? 그 한에서 철학적 행위의 목표는 무엇인가?‘하는 물음들을 두 세기동안 지속하게 했다고 할 수 있다. 97-99

우리 자신에 대한 모든 존재론적 역사는 일련의 세 관계들, 우리가 진리(진실)과 맺는 관계, 우리가 의무와 맺는 관계, 우리가 우리 자신 및 우리의 타자와 맺는 관계들을 분석해야 한다. 100

제가 광기, 정신의학, 범죄와 처벌에 관해 연구했을 때 우선 진리와 맺는 관계를 강조했고, 다음으로 우리가 의무와 맺는 관계를 강좌했다. 이후 성현상이 어떻게 구축되는가를 연구하며 ㅈㅏ기와 자기가 맺는 관계들 그리고 이 관계들을 만들어내는 기술들에 주목했다. ㅈㅏ기 기술들을 분석학 위해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에서 대단히 중요하다는 개념을 스케치하고자 한다. 102 epimeleia heautou/cura sui 자기돌봄 자기배려라는 삶의 기술의 중대한 규칙 가운데 하나였고 천 년 동안 지속되었다. 102

소크라테스 이후 8세기가 지나 동일한 자기 ㅂㅐ려 개념이 그리스도교 저자 니사의 그레고리우에게 다시 등장하지만, 니사의 개념은 완전히 ㄷㅏ른 의미를 갖는다. 결혼을 포기하고 육욕을 벗어나며 그것을 통해 마음과 정신에 내재된 순결성의 도움을 받아 잃어버렸던 불멸성을 되찾는 활동이다. 이것이 자기 포기를 내표하는 그리스도교 금욕주의로 변형되는 것이다. 103-105

알키비아데스는 자신이 얼마나 무지한지를 발견하고 절망한다. 하지만 그 상황에 개입해 소크라테스는 말한다. “네가 쉰 살이라면 상황이 심각하겠지. 그때는 ㄴㅓ무 늦을지도 몰라. 하지만 너는 ㅇㅏ주 젊다. 그러니 바로 ㅈㅣ금이 네가 너 자신을 돌볼 때다.” 110 여기에서 ㅈㅏ기 돌봄은 구ㅣ족 청년의 정치적 야심과 명백히 결부되어 있다. 요컨데 그가 타자들을 통치하고자 한다면 우선 자기 자신을 돌봐야 한다는 것이다...이는 젊은이와 스승 간 ㅇㅐ정 및 철학적 관계와 결부되어 있고 그것은 주로 영혼 ㅈㅏ체에 의한 영혼의 명상이라는 형태를 취한다. 111

3. 자기에로의 배려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변화시키기라는 지극히 중요한 관념, 요컨대 그 자체가 궁극적 목적인 것으로서의 ㅈㅏ기로 되돌아가는 생활 속에서의 활동이라는 관념이 바로 ㅇㅕ기에 기인한다.(자기로의 전향) 114-115

배운 것을 버리는 것은 자기의 발전에 중요한 과업이다. 115

자기 수양에서 글쓰기가 중요하다. 이는 근대의 발명이 아니라 서구에서 유구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당시 사람들이 hupomnemata라 부르던 사적인 일지(수첩)를 활용했고, 그 들이 꾼 꿈과 매일 일과를 기록했다. 타자의 관계에서 편지쓰기를 자기 수양의 중요한 일부로 여겼다. 119

이 ㅅㅣ대의 자기 배려, 즉 고대 제정 시대의 자기 배려는 어떤 특수한 철학적 교의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보편적인 계율인 동시에 진정한 ㅅㅣㄹ천이다. 그 체제, 규칙 방법, ㄱㅣ술, 수련을 갖춘 실천이다. 개인의 경험이지 집단적 경험이기도 했다. 121

볕뉘

0. 자기 수양편이 무척 궁금하여 책을 펼쳤다. 1983년 버클리캠퍼스의 강연 장면이다. 연구와 사유의 핵심을 전달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읽힌다. 저작의 의도도 간결하게 잘 드러나있다.

1. 밑줄을 다듬어 본다. 질문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추상적인 개인을 해방하거나 석방하려는 사유의 강박이 결국은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는 점. 그 관점을 돌려 새로운 종류와 새로운 유형의 자기 관계, 타인과 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궁리하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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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almA 2017-01-08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간은 자기 자신을 배려하는(돌보아야) 하는 지구상의 유일한 종이다. 에픽테토스˝ 문장에서 ˝유일한˝이란 표현이 좀 걸리네요. 너무 인본주의적입니다. 대부분의 생물은 자기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기적 유전자까지 가져 오면 더 동등해지거나 무화될 수도 있겠죠.
인간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철학이 유념할 것들도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사유의 단정이 가장 위험한 순간이고요.

여울 2017-01-08 18:09   좋아요 1 | URL
네 그렇죠. 주제를 강조하다보니 문맥에 맞게 끌어왔어요. 이해해주시길. 두 손에 세가지 이상 쥐는 저글링은 쉽지 않아요~